인류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찾다


▲생활ESG란

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으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경제 인식
정치와 사회적 영역으로 확장

'기후·사회·민주주의 위기 극복'
대전환의 이념을 바탕으로 탄생


▲자연·공동체로 시작

인간 관점서 기후위기 해결 불가
생물다양성 존중해야 변화 모색

나아가 사회적 균열의 해소 위해
공론의 장 열고 미래사회 준비를


▲국가와 시민이 핵심

사회진단 통해 정책과 법 바꾸고
ESG 평가기준 도입·확산 필요

ESG 핵심정책으로 한 리더 선출
공공기관·기업 실현 여부도 감시
시민들이 ESG 경영에 참여한 회사의 제품을 선호하도록 정치권에서 앞장서야 된다고 말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사회(공동체)는 인간의 생각과 행동이 수백만년 동안 축적된 결과물이다. 1990년대에 이르러 신자유주의의 물결을 타고 세계화 시대, 초연결사회로 진입하면서 전 지구를 하나로 연결하고, 하나의 경제체제로 통합했다.

그러나 초연결사회의 부작용 또한 같이 나타났다. 지금까지 지탱하던 인류 공동체의 기둥(더불어 살아간다는 질서)이 무너져 환경, 사회, 민주주의적 혼란이 지속했다. 이에 대해 신윤관 생활ESG행동 기획단장은 “환경파괴에 따른 기후위기는 이제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고, 불공정·불평등·불투명이 키운 사회위기는 공동체의 불안과 증오를 증폭, 허약한 민주주의 위기는 내일로 가는 길을 막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함께 잘 사는 책임국가로의 대전환을 지향하는 범시민 운동인 '생활ESG행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제계 화두인 ESG가 생활ESG로

ESG는 기업이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개선을 이뤄 경제문제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이자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세계적으로 ESG가 가장 먼저 뿌리를 내린 유럽연합(EU)은 지난 3월 지역내 모든 금융사를 대상으로 ESG 공시를 의무화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ESG는 국내 주요 금융그룹의 올해 경영 전략의 핵심이에요. 국민연금을 비롯한 국내 연기금과 금융기관들이 ESG 평가에 기반을 둔 경영과 투자에 속속 나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후비상사태, 부의 초격차, 문화의 충돌, 선동정치의 등장과 같은 문제는 단순한 경제문제가 아닌 전 지구적으로 나타난 공동의 위기라는 인식이 퍼졌다. 코로나19 확산도 한몫했다. 코로나19는 산업, 직종, 계층 간의 불평등 골을 더욱 깊게 만들었다. 이는 생존의 문제로 직결됐다. 시민들은 기업 경영과 투자 영역의 ESG를 사회·정치 영역으로 확장했다. “우리의 의제는 '지구와 인류 공동체가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삶을 위해 인류 전체가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를 넘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고민입니다. 그 해답의 중심에는 ESG가 있죠. 이제 ESG는 단순한 경각심이 아닌 세계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하는 대전환의 핵심이념으로 열풍이 불고 있어요. 환경을 기후위기, 사회를 사회위기, 지배구조를 민주주의 위기로 보고 이런 3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행동하고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어가자는 겁니다.”

 

대전환 시대, 자연과 공동체에 기반 둬야

그는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간'이 아닌 '자연'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했다. “인간 중심으로 바라본 인식은 기후위기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에요. 그런데도 우리는 여전히 인간 중심으로 문제를 바라보죠. 최근 대통령선거 주자들이 내놓은 공약을 봐도 그래요. 성장과 복지 중심의 정책이에요. 이제는 생물다양성 즉 자연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성을 존중할수록 시야가 폭넓어지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문제점인 광적인 소비문화와 빈부격차에 따른 균열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회복'이 필요하다고 했다. 다양한 논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실행할 때 더불어 사는 세상, 더 나아가 미래 사회를 준비할 수 있겠다는 믿음 때문이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상황을 예로 들었다. 코로나19는 우리에게 혼란을 가져왔다. 일회용 마스크, 일회용 비닐장갑, 일회용 컵 등 일용품 사용과 개인 방역과의 문제, 등교 축소에 따른 초등·중등학생들의 학력 격차, 직종에 따른 재택근무 실시 여부, 가정 보육을 위한 자발적·비자발적 실업 등등의 문제들은 ESG가 급부상하기 이전부터 쌓아온 우리의 삶을 흔들어 놓았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었다고 해서 이전 사회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이제는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생활 방식, 경제 방식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코로나19와 함께 우리는 어떻게 살아갈지 말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생각에 대한 공론의 장이 없어요. 방역을 어떻게 할 거냐는 논의만 있어요. 그렇다고 우리 사회가 멈춰있을 순 없잖아요.”

 

대전환 시대, 국가의 역할

그는 '우리가 생존 자체의 위기라고 인식하면서도 현 상황에 익숙해져 버렸다'라고 현 사회를 진단했다. 그는 '우리가 머리로는 심각성을 인지하는데 손발이 안움직다'라고 표현했다. 결국 국가가 나서서 제도와 정책, 법으로 이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제 더는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만으로는 위기에 대응할 수 없어요.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집 밖을 나서지 못하고 폭염, 열대야가 심한데 언제까지 에어컨을 아껴 쓰자고 할 순 없잖아요. 캠페인이 나쁘다는 게 아니라 그것은 보조역할에 그친다는 거예요. 더는 국민을 괴롭히지 말고 국가가 나서서 정책을 만들면 됩니다.”

특히 그는 국가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세계 추세이기 때문에 주도적으로 앞서나가자는 게 그의 주장이다. 정부가 ESG 평가 기준 도입을 확산하고 반영해야 한다고 했다. “사회적으로 보면 불평등과 소득격차가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도 역시 국가입니다. 그렇다면 국가가 나서서 선제로 대응하는 게 중요하죠. 이미 세계 추세인데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주도적으로 나서서 K-방역처럼 브랜드화하자는 거에요.”

 

대전환 시대, 시민의 역할

이를 위해서는 ESG를 기반으로 한 정책을 반영할 의지를 가진 리더를 뽑는 게 중요하고 했다. 정치는 우리의 삶을 바꾸는 장치인 탓이다. “지속가능발전이 이미 유엔에서 개념을 사용한 지 거의 30년이 됐는데도 한국 사회에서는 정책의 주류화가 되지 못했어요. 필요하다는 논의만 있었지 생산방식, 생활 방식이 캠페인 수준에 머물렀어요. 이를 반면교사 삼아 이제는 정치권이 ESG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우리가 나서야 합니다.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이에요.”

이와함께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ESG 실천과 그 성과를 감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감시기관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했다. “우리 사회에서 많은 권리와 책임을 진 기업과 공공기관의 변화가 필수적이에요. 정부의 ESG 정보 공개 의무 확대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ESG 항목 추가 등의 노력 외에 시민사회나 민간기업에서도 기업의 ESG 평가를 위한 지표 설립 등의 노력을 하고 있죠. 특히 기업과 공공기관의 ESG 실천 정도를 감시하고 평가해 더 잘하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굿바이 플라스틱 제안과 10대 약속

시민모임인 생활ESG행동은 지난 3월 25일 비대면 발대식을 열어 출범했다. 이날 정동프란치스코 회간 1층 카페 '산다미아노'에서 최초제안자 170명이 참여했다.

이후 지난 4월20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굿바이 플라스틱'을 시작으로 국민제안에 나섰다.

또 △화석연료 사용을 줄여 탄소중립사회 지향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안쓰기 운동 △생태도시 조성 △위장환경주의 감시 △사회통합 △ESG 실천기업 상품과 서비스 이용 △민주주의 파괴하는 허위·조작정보 반대 △ESG 실천 보상받는 사회경제체제 구축 △ESG가 국가운영 기본되는 정책 지지 △ESG 지지하는 전세계인과 협력 등 10대 약속을 선언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