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철망이 확충돼 전철이용이 훨씬 편리해질 것이라는 반가운 소식이다. 건설교통부는 엊그제 서울, 인천, 경기도 부시장·부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광역교통위원회를 열고 수도권 전철수송 분담구조를 현재의 20%에서 40%로 조정하는 것을 주요골자로 한 수도권 광역교통 5개년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이 계획안에 따르면 전철수송 분담률을 40%로 높이기 위해 수도권의 주요도시를 광역전철로 연결하고 서울지하철 3기노선과 주변도시 전철망과의 연계로 현재 390㎞인 전철노선을 1천2백㎞까지 확충한다는 것이다. 또 경인선의 수송량 확대를 위해 내년에 구로~부평간 급행전철을 시범운행하고 광역전철도 급행과 완행을 병행운행할 수 있게 전철운영체계를 점차 개선한다는 내용이다.

 70년대 들어 수도권 인구의 집중화가 심화되면서 더욱 심각해진 교통난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철도를 전철화한 수도권전철은 대중교통난 해소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전철의 교통수요는 해마다 급증, 출·퇴근러시아워에는 그야말로 「지옥철」이라 불려질 정도로 이용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더욱이 중동·일산·평촌등 신도시가 건설되면서 수도권 전철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폭증, 출·퇴근시는 전동차 정원의 3·5배이상을 승차시키는 것이 예사여서 혼잡도가 극심해 숨을 쉬기조차 어려울 정도다.

 지난해 경인·분당·일산선등 수도권 전철에 전동차량을 증차, 배차시간을 단축했다고는 하지만 전철수요를 소화하지 못해 승객들의 불편은 여전하다. 다가오는 21세기는 지하철시대라 불려질만큼 전철수요는 더욱 급증할 추세다. 따라서 부진한 경인복복선화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수인선전철화사업등 수도권광역전철망이 순조롭게 추진되어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광역전철망사업의 비용분담이다. 정부가 광역교통망사업을 원활히 추진키 위해 지난해 특별법을 제정, 건설비 50%를 국가가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재정이 열악한 지자체로서는 사업비의 50%를 부담하기란 무리다. 지자체의 재정부담률을 낮추는 방안도 충분히 검토되어야 할 과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