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아내는 교회에서 성가대를 할 정도로 폐활량이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런 아내가 16번의 중환자실 치료 끝에 고통스러운 3년 4개월을 보내다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마트 PB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가족 김태종 씨가 아내가 겪은 고통에 대해 울분을 토했다. 그의 아내는 말도 할 수 없고 가래도 침도 뱉을 수 없는 인공호흡기를 끼고 하루 60여번의 석션 끝에 사망했다.

김 씨는 “단일사건으로 이렇게 많은 피해자를 낸 사건은 가습기 살균제가 유일하다”며 “이는 독극물에 의한 살인”이라면서 기업 총수들이 직접 나서서 해결하라고 항의했다.

#가족 4명이 다 피해자입니다. 전 기관지확장증, 남편은 만성폐쇄성폐질환, 아들은 간 손상, 딸은 염색체 이상, 특이 lgE입니다.

옥시싹싹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채경선 씨가 자신과 가족의 피해 상황과 생활 실태에 대해 밝혔다. 2009년부터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해 온 그의 가족은 모두 피해자이지만 피해 구제를 인정받은 건 엄마인 채경선 씨가 유일하다.

채 씨는 “질병청에서는 코로나19처럼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도 관리해달라”며 “왜 코로나19는 무료로 진단 검사해주고 치료해주면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는 본인이 스스로 피해자라고 증명하고 치료해야 하냐”며 답답한 마음을 전했다.

경기지역에서 대기업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했다가 신체 이상 반응을 호소하는 시민 중 절반 가까이(43.6%) 피해 구제를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경기환경운동연합의 가습기 살균제 피해조사 현황에 따르면 2298명이 폐 질환 등과 같은 피해를 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484명이 관련 질환으로 인해 숨졌다.

그러나 피해 사례가 인정된 건 56.3%인 1294명에 불과하다. 1294명 중 사망자는 304명으로 전체 사망자 484명 기준으로 180명이 지금까지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수치는 2020년 7월 사회적 참사특조위와 환경산업기술원 공동조사 및 한국환경보건학회 논문을 통해 얻었다고 한다.

하지만 2020년 12월 특조위 법 개정으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에서 가습기 살균제 진상규명이 빠지면서 피해 사례를 입증하기 어려운 상태다.

정부 등 관련 기관이 직접 나서지 않으면서 가습기 사용으로 인한 피해 상황을 직접 입증해야 한다는 게 피해자들의 설명이다.

이같은 이유로 경기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는 이날 경기도의회 앞에서 국내 최악의 환경보건 참사인 가습기 살균제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 및 정부와 가해 기업의 책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이들 단체는 “올해 8월 말이면 가습기 살균제 참사가 세상에 알려진 지 만 10년인데 여전히 피해자들은 고통 속에서 살고 있다”며 “1994년부터 2011년까지 판매된 998만 개의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한 경기도민은 225만 4396명으로 추산된다며 그 가운데 484명이 사망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환경부는 옥시, SK 등 살인기업의 대변인 역할 하지 말고 4년 전 문재인 대통령이 했던 약속 꼭 지켜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피해자 찾기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시민은 자신과 가족의 피해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경기도의회 장동일(더불어민주당·안산3)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김보연 수습기자 boye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