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환경운동연합 “해양생태계 위험”… 철회 촉구 1인 시위
경기도청.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사진제공=경기도

'일본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사태'로 시민단체들의 규탄이 이어지면서 경기도가 관련 대책을 정부에 다시 건의하고 나섰다. 도는 지난달 자체 방사능 검사 기능과 수산물 원산지 단속 확대에 이어 이번엔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를 요구했다.

24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도는 22일 식품의약처에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확대를 공문을 통해 공식 건의했다. 수산물 검사 건수를 늘리는 등 조치로 소비 심리 위축을 막기 위해서다.

수입 수산물은 식약처가 표본을 통해 검사한 뒤 식약처 지방청·지자체 등 관계기관이 다시 검사하는 등 절차를 거친다. 식약처는 2019년 기준 수산물 10만여개 중 2만1500여개를 검사했다. 22%에 이르는 양이다.

도는 현재 상황을 고려했을 때 표본 검사 건수를 늘려야 한다고 보고 있다.

앞서 도는 지난달 27일 ▲해양 방사성물질 조사 확대(경기인천해역 조사종점·횟수 확대, 서해북부 근해 조사정점 신설) ▲식품 대상 삼중수소 검사법 신설 ▲홍어·대구·가자미 등 음식점 수산물 원산지 표시 품목 확대(15개→26개 품목) 등을 정부에 각각 건의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검토하고 있다.

현재 경기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는 지난달 17일부터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경기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해양 생태계 전체를 위험에 빠뜨리는 일로 한번 방류되면 회수할 수도 없다”며 “이는 곧 바다를 터전으로 삼아 사는 어민들과 상인, 수산업계에 막대한 피해를 줄 것이다. 수산물 먹거리의 안전성 역시 심각하게 위협할 것”이라고 했다.

도 관계자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도민들의 걱정이 클 수밖에 없다. 이는 경제 악화 등 다른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라며 “도 차원의 대응을 위해 관련 전문가들과 내부적인 논의를 계속해 정부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