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용인·성남 3만평- 도북부 지자체 7만평 분담 용역 진행
부지 이원화 어렵고 해당지역 주민 반감도 우려…가능성 낮아
서울 지하철 3호선. /사진=연합뉴스
서울 지하철 3호선.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의 타당성 조사용역 발표가 연속 4차례나 미뤄지며 추진 가능성이 안갯속에 빠진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을 놓고 수원·용인·성남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지역내 지하철 유치를 추진했던 해당 지방자치단체들은 필수 전제조건인 '차량기지부지 확보'를 어떻게든 충족하기 위해 '부지 쪼개기' 방안까지 꺼내 들었다.

▶관련기사: 인천일보 6월23일자 1면 '3호선 연장 논의, 차량기지 못 찾아 스톱'

2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용인시는 2월부터 서울시 등 관계 지자체와 차량기지부지 이원화에 대해 논의를 이어오고 있다. 수원·용인·성남이 3만여평(약 9만9173㎡)을, 경기 북부의 한 지자체가 7만여평(약 23만1404㎡)을 확보하는 방안이다.

이는 세 지자체가 부지를 확보하지 못한 탓에 내놓은 대안이다. 당초 세 지자체는 분담되지 않은 10만평(약 33만512㎡) 정도 규모의 부지를 확보했어야 했다.

앞서 수원·용인·성남은 지난해 2월 경기도와 '서울 3호선 연장 관련 선제적 대응 및 효율적 대안 마련을 위한 상생 협약식'을 가졌다. 해당 지자체를 거쳐 가는 용인-서울고속도로의 교통 체증이 심하기에 광역교통 차원의 개선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에 용인시는 수원·성남과 함께 관련 용역을 진행하고 있지만, 세 지자체 모두 부지 확보에 이견을 보이면서 난항을 겪었다. 서울시도 자체적으로 추진 중인 용역을 네 차례나 연기한 상황이다. 두 용역은 각각 7월, 8월까지다.

이 때문에 용인시는 경기 남부와 북부 지역에 부지를 나누는 안을 놓고 용역을 통해 검토 중이지만,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현실적으로 3만여평 부지와 7만여평 부지에 차량기지를 각각 이전하는 게 쉽지도 않은 데다 서울시 등 다른 지자체가 이를 받아들일지도 미지수기 때문이다. 차량기지는 혐오시설로 주민들 반감이 크다.

실제 파주시가 지난해 8월 이 같은 방안에 대해 용인시와 논의했지만,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용인시 관계자는 “차량기지부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서울시는 물론이고 국토교통부와 논의조차 할 수가 없다”며 “일종의 고육지책일 수 있지만, 서울시와 협의 중이다. 모든 가능성을 열고 방안을 찾고 있다”고 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현재 부지 분담에 대해 지자체 간 이견은 없는 상황”이라며 “해당 지자체들이 서울시 등과 해당 사안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 또다시 의견이 모이지 않는다면 중재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김현우·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3호선 연장 논의, 차량기지 못 찾아 스톱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을 둘러싼 수원·용인·성남의 논의가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 국가 차원의 철도계획 반영이 물 건너갔고, 관련 용역은 지금까지 4차례나 연기됐다.22일 서울시와 주민단체에 따르면 시는 지난 4월 말 예정이었던 '수서차량기지 이전 및 부지활용방안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 완료 시기를 오는 7월 말로 연기했다.해당 용역은 서울시가 수서역세권 개발사업과 연계, 강남구 수서동 차량기지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고 3호선을 경기동남부권역으로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뒀다.앞서 경기도를 비롯한 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