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땐 '만수래'…당선 후엔 '공수거'


올림픽부터 강화조력발전소 등
지역사정 고려 안 한 약속 수두룩
전면수정…'없던 일'도 부지기수

바람이 분다. 선거라는 돛은 풍향에 따라 오른쪽, 왼쪽으로 쏠린다. 중간쯤 결과는 요즈음 찾기 힘들다. 그럼에도 공약은 유권자 선택의 바로미터이다. 참신한 인물을 찾기 힘들고, 정치권의 정책 대결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우리 동네 대변인·으뜸 일꾼을 뽑기 위해서는 공약만큼 판단 기준을 세울 게 별로 없다. 그러나 꼼꼼하게 공약을 살펴봐야 하는 유권자의 노력은 방대한 분량과 엇비슷한 공약들로 차별성을 찾기 힘들다. 여기에 선거 때 반짝하던 지방의원 공약은 임기 끝까지 숨죽여 있다. 공약(公約)이 공약(空約)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선거 후 공약을 뜯어고친다거나, 모호한 공약평가단(?)에 따라 공약이행률이 완성된다.

전국에 우후죽순 차이나타운 건설붐이 일었다. 그러나 역사성을 외면하고 '관광'만을 염두에 둔 중국 정책이라는 반발과 중국과 사이가 멀어지며 국민 반감이 더해졌다. 인천 차이나타운은 1883년 일본 조계지 설치 이듬해인 1884년 지정된 청나라 조계지가 뿌리다. 우리 땅에 각국 열강이 자기 땅이라 줄 긋고 도륙한 땅이 조계지이다. 인천 차이나타운과 월미도, 연안부두를 이어 중국 관광특구로 개발하자는 공약이 발표됐다. 인천시장 공약이다. 인천 내항재개발이 중국 특구화될 운명에 놓였지만, 낙선으로 이 공약은 공중분해 됐다.

더 황당한 공약은 2024년 하계 올림픽 유치다. 2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정보도서관에 따르면 A시장 후보는 공약으로 올림픽 유치를 발표했다.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준비로 재정난이 가중됐음에도 대회 10년 후인 2024년에 올림픽을 개최하겠다며 공약의 첫 장이 채워진 것이다. 2002년 아시안게임 개최 즈음 부산 또한 2020년 올림픽 유치를 계획했다. 그러나 대회 후 심한 행·재정적 내홍을 겪으며 올림픽 계획은 물거품이 됐다.

B시장 후보는 갯벌 파괴의 주범으로 알려진 강화조력발전소를 건설하겠다는 공약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통일대박과 함께 부상 후 탄핵으로 신기루가 된 동북아개발은행 유치를 약속했다. 올림픽, 강화조력발전소, 동북아개발은행 등이 공약(空約)이 돼 천만다행이다.

이밖에 재정난이라며 과거 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음에도 선거철이면 어김없이 '1조원 펀드를 조성하겠다', '구도심을 재생할 랜드마크를 만들겠다'고 공약했고, 인천장학기금의 천문학적 액수를 약속하며 표심을 자극했다.

4년 임기가 끝나지 않아 공약이행을 가늠할 수 없는 민선7기 박남춘 현 인천시장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로부터 전국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중 공약이행률이 높게 평가됐다. 아직 박 시장 공약의 핵심인 '서해평화협력경제특구'은 한 발도 못 나갔다. '인천'에 맞는 공약이지만 대통령과 국회의원 공약이 앞뒤를 받쳐주지 못한다면, 남북관계가 훈풍을 만나도 성사 여부는 장담할 수 없다.

그나마 인천시장과 인천시교육감, 10개 군·구청장 공약은 시민단체 감시와 각 기관 누리집을 통해 공약 내용과 이행·성과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문제는 광역·기초의원 등 지방의원 공약이다. 임기 4년간 공약 추진 과정을 살펴볼 수 없다. C 인천시의원은 “공약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지방의원이란 신분 한계와 행정조직의 지원 미흡, 의정활동까지 더해지며 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하소연했다.

/이주영·이창욱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1년 남은 지방선거] 지난해 12월 기준 인천 10개 군·구 공약이행률 56.7% 그쳐 인천 지역 민선 7기 기초지방자치단체장들의 전체 공약 이행률은 절반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최근 발표한 '2021년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결과'에 따르면 2020년 12월 기준 인천 기초지자체의 공약이행률은 56.7%다.세부적으로는 인천 기초지자체장 10명의 공약 714개 중 이행이 '완료'된 공약은 101개로 14.1%, '이행 후 계속 추진' 사항은 304개로 42.6%다. 공약이행률은 둘을 합한 수치다.이는 2017년 평가한 민선 6기 공약이행률 46.8 [1년 남은 지방선거] 박남춘 인천시장·도성훈 인천교육감은 시민과의 약속 잘 지켜 박남춘 인천시장과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의 공약 이행률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20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매니페스토본부)에 따르면 박 시장과 도 교육감은 이 단체가 벌인 '2021 전국 시·도지사, 교육감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사업'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SA(총점 평점 80점 이상)을 받았다. 본부의 자체 평가와 각 기관의 공약이행 발표 사항 등이 종합된 결과이다.이날 현재 인천시 누리집에 올라온 박 시장의 공약 이행현황은 2020년 12월말 기준 전체 공약 140건 중 추진완료 15건, 이행후계속추진 70건, 정상 [1년 남은 지방선거] 확인 어려운 광역·기초의원 공약 추진 상황 인천시의원 37명(비례대표 4명), 10개 군·구 기초의원 118명(비례대표 16명).자연인 '인천시민'이 선출직 공무원으로 내놓은 공약만 1인당 약 10건씩 어림잡아도 160여건에 이른다. 이 약속은 공약(公約)과 공약(空約) 논란에서 시끄럽다. 공약 실천도를 평가할 대상도, 공약 추진여부를 판단할 주체도 마땅치 않기 때문이다.2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제7회 동시지방선거를 직전에 둔 2018년 2월 서울의 한 지자체에서 '지방의회 의원의 선거 공약 실천계획 수립과 추진실적 점검 등에 대해 의회규칙을 제정할 [1년 남은 지방선거] 관심 덜 받는다고 막 지른 지방의원 지난해 말 인천시의회 A의원은 대대적인 홍보를 벌인다. 한 단체로부터 전국 광역별 청렴·소통부문 공모에서 2개 부문 모두 대상을 수상했다는 것. 그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9년에는 청렴부문에서 대상, 소통부문에서 최우수상에 이어 2020년도에는 2개 부문 모두 대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그에 앞서 2019년 말 인천 B구청장도 같은 단체로부터 대상을 받았다. 구는 이 단체의 설명을 인용해 “B청장이 2018년에 이어 연속 2년 소통부문 대상을, 청렴 분야에서는 우수상을 수상했다”며 “이는 출마자의 정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