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는 무료교육 이벤트로써 취업활동 시 요구되는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방법 등에 관심 있는 이들 및 보다 완성도 높은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한글맞춤법검사기나 띄어쓰기검사기프로그램 등에 관심을 가지는 취업준비생들 모두에게 취업역량과 스펙업 향상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포함 60종 자격과정 무료강의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정식기재 가능한 60종 개설자격과정을 학습자들에게 전액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취업준비생들의 직무능력향상과 취업경쟁력 상승을 돕고자 교육재능기부활동 및 사회공헌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청년취업성공패키지를 비롯해 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같은 국비지원 신청여부·혜택여부 등은 무료수강신청 간 어떠한 제재나 제약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간편회원가입 및 수강희망과정 선택을 완료할 시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자동 무료로 조정된다. 4~6주로 진행하는 강의는 PC와 스마트폰 등으로도 진행되어 언제 어디서나 수강 할 수 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답은 홈페이지에서 무료 다운로드 할 수 있어 편의성을 더하고 있다.

특히, 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에서 요구되는 완성도 높은 이력서 쓰는 법을 비롯한 자기소개서 잘 쓴 예시 등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원만한 의사소통 기법과 대인관계 능력을 공신력 있는 자격증취득으로 증빙해 스펙업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평소 한국어맞춤법검사기나 문법·오타검사기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이력서·자소서를 작성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희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무료혜택은 본원의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등의 자격과정에 무료수강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앞서 언급했듯 국비지원 프로그램 과정들은 물론이며 바우처 관련카드인 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는 일체 상관하지 않으며, 대학생과 전업주부 및 경력단절여성들을 포함한 취업준비생 모두가 수강료의 부담 없이 무료수강혜택을 받아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진행하는 추천 자격증인 심리상담사는 심리상담기법과 심리진단·치료기법 등을 활용해, 상대방의 고민과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과정을 배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낯선 이들과도 원만하게 어울릴 수 있는 대인관계 능력을 학습시켜 면접 시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 작성 시에도 자신의 가치를 상대방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을 학습시켜 취업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도 다양한 심리상담기법과 심리테스트(MBTI검사·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활용하여 그들의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과정도 있다. 이는 어린이집이나 초등방과후교실 같은 교육시설 등을 비롯한 기업 인사담당·EAP(근로자지원프로그램)·CS교육담당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난화·콜라주·명화감상·클래식음악 등의 치유매개체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과의 접촉에도 거부감이 적고 특별한 예술적 재능이나 예체능 분야에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누구나 손쉽게 취득이 가능하다.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과 언어발달지도사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바탕으로 지적발달장애(자폐증증상·틱장애) 아동의 띄어쓰기·맞춤법지도를 도모한다. 청소년심리·진로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졸업 후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의 스펙향상 고민해소를 돕는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치매로 인해 글자 수 세기나 글쓰기에 서툰 노인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한다.

이처럼,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는 지역별 아동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청소년상담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상담전문 인력으로 배치될 수도 있으며, 홈플러스·이마트·롯데마트 문화센터 등의 일일강사, 혹은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직업훈련 및 외국인 생활안내프로그램 등의 인솔자·가이드로써 지원이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진행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가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 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며 이 외에도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와 동일한 일자리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등에서 제공하는 봉사활동정보도 확인 가능하다.

60종의 자격과정과 무료교육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대표전화 및 카카오톡으로 일대일 교육상담 및 문의가 가능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