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28곳 시설 개선사업 추진
도·시군 70%-중기 30% 분담 방식
중기 자부담 우려에 정부 지원 호소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가 한탄강 수질 개선에 꼭 필요하다며 정부에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현재 북부지역 섬유·염색·피혁 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질 개선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데, 지방비(도·시비)만으로는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14일 경기도에 따르면 북부지역의 주력 산업은 섬유·염색·피혁이다. 그러나 이들 사업장에서 질소와 인 등 수질 오염 물질이 나온다.

이 때문에 한탄강 수질이 해마다 나빠지고 있다. 경기도는 수질 개선을 위해 포천·양주시 등 28개 중소기업의 노후화된 폐수 배출시설을 보강·개선하는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와 시·군이 70%(최대 4500만원), 대상 중소기업이 나머지 30%(1000만원∼7000만원)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2024년까지 추진한다.

그러나 경기도는 이 과정에 국비 보조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가장 큰 이유는 중소기업의 경영난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북부지역 중소기업은 자부담 비용을 호소하고 있다.

포천시의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우리처럼 규모가 작은 사업장엔 1000∼2000만원도 큰돈이다”라며 “이러다 보니 사업에 동참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경기도는 지난 11일 환경부 산하 한강유역환경청에 국비 37억5000만원을 보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환경 규제와 지도·단속만으로 수질을 개선하기 어렵다”면서 “그런 만큼 수질 오염 부하량이 높은 사업장에 오염 방지시설을 개선하는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중소기업 대부분이 수질 개선 의지가 강하다”며 “국비를 지원하면 이들의 자부담 비율이 30%에서 10%로 줄어든다. 그러면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북부지역 20개 중소기업의 수질 개선 지원사업을 도왔다.

이를 통해 대표적인 수질 오염 물질인 질소와 인 배출 농도를 평균 86.5%까지 줄였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