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일 인천시청 광장서 개최 "인접 지자체와 협의 없었다"

- 남동구소각장에 있는 예외조항, 남항소각장에는 “빠졌다” 주장

- 인천시 건립 계획 철회 없을땐 내년 대선과 지선 연계 예고

인천 중구 남항소각장반대추진위원회(이하 반추위)는 지난 12일 남항소각장 건립예정지 인근 연수구와 미추홀구 아파트 단지 주민들을 중심으로 침묵 차량시위를 벌이고 새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6월9일자 2면 ‘인천시 소각장 추진…주민 반발 점화’>

반추위는 이날 남항소각장 입지선정의 근거인 ‘자원환경시설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를 공개할 것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이 단체는 남항소각장 예정지와 2㎞ 안에 있는 인접 지자체와 제대로 협의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환경부 규칙은 소각장 입지를 선정하기 전 2㎞ 이내의 인접 지자체장과 협의 결과를 첨부하도록 하고 있다.

반추위는 남항소각장이 건립될 경우 피해가 큰 미추홀구과 연수구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나 공청회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남항소각장이 들어설 경우 바닷바람 영향으로 1년 중 65%인 237일간 미추홀구과 연수구가 피해를 본다고 꼬집었다.

반추위는 소각장 예정지는 행정구역상 중구지만 2025년 건강영향평가 대상권역(반경 2.8㎞)을 볼 때 미추홀구나 연수구 거주 구민이 많다고 설명했다. 연수구 송도 6·8공구와 미추홀구 용현·학익1블록 도시개발 사업구역 안 시티오시엘 1만3000세대가 직겨탄을 맞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반추위는 중구의 남항소각장은 남동국가산업단지 내 제2유수지 인근으로 예정된 남동소각장과 남항소각장 건립계획 간 예외 조항을 간극을 강조했다.

남동소각장에는 ‘남동구 주민들이 위치변경을 요청할 경우 최대한 수용하겠다’는 예외 조항이 기재됐으나, 중구 남항소각장에는 이 예외조항이 빠졌다는 것이다.

반추위는 하루 100t 규모의 남부권 하수처리장 슬러지 소각장 건설에 주목했다. 슬러지 운반 비용이 적고, 소각장의 소각열도 활용할 수 있는 남항하수처리장 옆에 소각장까지 지으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다.

반추위 관계자는 “인천시는 남항소각장 건립 계획을 철회하고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남항소각장반대운동은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와 연계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중구와 동구 등지에서 배출되는 생활쓰레기 130t, 부평과 계양 등지 초과물량 156t을 처리하는 남항소각장 건립을 검토하고 있다.

/박정환 기자 hi2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소각장 추진…주민 반발 점화 인천시 수도권매립지 종료 계획에 따른 자체 소각장 건립 방침을 반대하는 지역 내 움직임들이 커지고 있다. 용현·학익1블록 도시개발 사업구역과 용마루 주거환경개선 사업구역 입주예정자까지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에서 소통하면서 세가 불고 있다.인천 중구 남항소각장반대추진위원회는 오는 12일 남항소각장 건립예정지 인근 연수구와 미추홀구 대단위 아파트 단지 주민들을 중심으로 침묵 차량시위를 벌인다고 8일 밝혔다.침묵 차량시위에는 연수구 옥련동 한국, 현대 아파트 입주민과 미추홀구 용현동 SK뷰 입주자, 용현·학익1블록 시티오씨엘 입주예정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