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비위에 현직 경찰 구속까지
수사권 확대 시점 신뢰도 하락 우려
의심자 감시체계 강화 등 주장 제기
인천지검. /인천일보DB<br>
인천지검. /인천일보DB

비리를 저지른 인천경찰을 향한 검찰의 칼날이 매섭다.

현직 경찰관이 검찰에 구속(인천일보 5월20일자 7면 '알선수재 혐의 현직 경찰관 구속')되자 경찰 내부에선 비위 의심자에 대한 감시 체계 강화 등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0일 인천지검과 인천경찰청에 따르면 전날 인천중부경찰서 소속 A 경위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검찰에 구속됐다.

A 경위는 지난해 서부경찰서 경제팀 근무 당시 수사 편의를 봐 달라는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사안이 중하고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법원도 검찰의 구속 수사 요구를 받아들였다.

인천에서 비리를 저지른 현직 경찰관이 검찰에 구속된 것은 2019년 7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및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구속된 B 경사 이후 1년 10개월여 만이다.

당시 B 경사는 불법 게임장 업주에게 단속 정보를 제공하고 4000여만원 상당의 뇌물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았으며, 1심에서 징역 4년과 벌금 1억원을 선고받았다.

검찰은 또 지난달 전직 경찰관인 보험사 직원에게 외부에 노출해선 안 될 수사 내용을 누설한 혐의로 인천청 소속 경찰관 C씨를 불구속 기소한 바 있다.

현직 경찰관이 잇따라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른 데 이어 구속자까지 나오자 경찰 내부에선 조직 전체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까 봐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경찰은 올해부터 시행된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1차 수사 종결권을 갖게 되는 등 수사 권한이 확대된 상태다.

이에 한쪽에선 경찰의 수사권 확대와 관련해 외부에서 투명성과 청렴성 확보를 요구하고 있는 만큼 비위 의심자에 대한 감시 체계 강화 등 자구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일선 경찰관은 “경찰의 수사 권한이 확대된 상황에서 현직 경찰관 비리가 잇따르면 경찰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비위 의심자를 사전에 파악해 솎아낼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