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주파수 스캐너 등 도입
불법침입 비행물체 무력화 구상

인천국제공항 이어 지역 내 두번째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인천국제공항에 이어 인천 LNG 인수기지에도 '안티 드론 시스템'이 구축된다. 해외에서 드론 테러가 현실화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국가중요시설들이 비행 물체의 불법 침입에 대응하기 위해 완벽한 드론 방어 체계를 갖추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는 올 연말까지 인천 LNG 인수기지에 안티 드론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안티 드론 시스템은 ▲통합 관제 시스템 ▲주파수 스캐너 ▲카메라 ▲고정형 재머(방해 전파 발신기) ▲영상 수집용 드론 등으로 이뤄졌다. 인천기지본부는 이 시스템을 도입해 드론의 불법 침입을 완전 차단하겠다는 구상이다. 구체적으로는 LNG 인수기지 반경 3㎞ 이내를 드론 비행제한구역으로 설정한 뒤 주파수 스캐너를 통해 드론을 탐지·식별하고 방해 전파를 방사해 무력화를 시도한다. 동시에 드론 조종자 위치를 파악해 경찰 등 관계 기관에 신속히 전파할 예정이다.

인천기지본부 관계자는 “드론의 불법 침입과 테러 예방을 목적으로 안티 드론 시스템을 구축하려 한다”고 말했다.

인천 연수구 소재 LNG 인수기지는 수도권과 중부권 천연가스 공급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국가 주요 기반시설이다. 그러나 드론의 불법 침입에 적극 대응하는 시스템이 없어 비행 물체를 이용한 테러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실제 2019년 9월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시설 두 곳이 드론 공격을 받으면서 드론 테러가 현실화한 것 아니냐는 경각심을 불러오기도 했다. 당시 드론 10대 공격으로 하루 처리량이 700만 배럴로 사우디 전체 산유량의 70%에 달하는 시설 가동이 중단됐다.

누구나 쉽게 띄우는 민간용 드론도 LNG 인수기지 보안을 위협하는 주범이 되고 있다. 지난해 LNG 인수기지 인근 스포츠센터에서 시민이 조종하던 드론이 LNG 인수기지 초입까지 날아와 시설 보안에 비상등이 켜졌다. LNG 인수기지 측에서 즉각 경찰에 신고해 드론이 보안시설에는 접근하지 못했지만 언제든지 민간용 드론이 침입할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로 남았다.

인천공항도 지난해 9월 국내 민간공항 중 최초로 '드론 탐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올 2월까지 모두 80여건의 불법 드론 비행을 적발하는 등 드론 방어 체계를 강화한 상태다. 앞서 같은 해 11월 공항 인근 오성산 정상(공항 반경 2.7㎞)에서 출몰한 드론으로 인해 인천공항에 착륙 예정이던 일부 항공기가 김포공항으로 회항하고 이착륙이 지연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병석 경찰대 교수는 “드론 테러가 발생할 가능성은 이미 우리 일상 속으로 들어왔다고 봐야 한다”며 “경찰을 비롯한 국가기관에서 드론 범죄와 테러에 대응하기 위해 대 드론 기술 개발과 함께 관련 법 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나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