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주민 대상 개선안 공유 설명회
페이백카드 추진 계획 비판 쏟아져
“취지 무색 …경제 활성화 도움 안 돼”
시 “손실액 국토부 분담 협의 검토”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공항철도 수도권 환승요금제 적용을 위한 인천시 주민설명회에서 중구 영종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이어졌다. 시가 도입하려는 이른바 '주민 전용 페이백카드' 방식이 기본 취지에도 안 맞는 데다 영종도 공항경제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안 된다는 이유다.

16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12일 중구청 제2청사에서 지역 주민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항철도 요금 개선을 위한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관련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시가 추진하는 공항철도 요금 개선 방향을 공유하는 자리다. 이날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를 비롯한 지역 주민단체들은 시가 주요 대책안으로 제시한 '영종 주민 수도권통합환승요금제 적용안'에 비판을 쏟아냈다. 용역상 3안으로 제시된 이 방식은 영종 주민만을 대상으로 페이백카드를 발급하고 요금을 추후 환급하는 내용이다.

적용 시 예상되는 연간 요금 손실액은 30억원 수준으로 시는 단기간 공항철도 요금을 개선하는 유력한 방식으로 보고 있다.

김요한 영종총연 정책위원장은 “주민들은 물론 모든 방문자에게도 동일한 수도권 환승요금제가 적용돼야 한다. 그래야 공항경제권 활성화를 위한 기업 유치 등 최소한의 입지 조건을 갖추기 때문”이라며 “시가 손실액 부담에 따른 재정 문제를 거론하고 있으나 궁색한 변명에 불과하다. 이대로 추진되면 지금껏 영종주민들이 부담한 요금 등에 대해 행정소송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해당 안이 수도권 환승요금제 취지에 맞지 않는 방식이라 주장한다. 지역 발전을 위해 모든 공항철도 이용자에게 동일한 혜택을 부담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인데, 이 경우 연간 손실액은 1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용역상 3안 요금 손실액의 3배가 넘는 규모다. 시는 다른 지역 주민들과 전체 공항 이용자의 요금을 시가 일방적으로 부담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설명회에서 나온 다양한 주민 의견을 바탕으로 앞으로 국토부와의 손실액 분담 협의를 위한 내부 검토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