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등록 온라인평생교육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중앙일보 후원의 고객중심 퍼스트브랜드 시상 중 온라인평생교육 분야 대상수상을 기념한 감사기부이벤트를 기획하여 교육원 내 58종 자격증에 대해 월 별 300명의 선착순에 한시적으로 수강료 전액을 무료지원한다.

자격증은 심리상담사, 전문상담사 등의 상담분야 20과정과 아동청소년 등의 방과후 학습분야 21과정 및 전문실무분야 17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수강신청을 접수하는 방식을 통해 3개 자격증 관련 최대 90만원 교육비가 지원되고 있다.

이에 맞춤형복지포탈 중 사회복지포탈인 ‘복지넷’과 보건복지부 주관 ‘복지로’ 등을 통해 관련 일자리구하기를 알아보거나 정보를 수집하는 취업준비생은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란에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취득 기재를 통해 면접의 자기계발 사유로도 활용하고 있다.

한국사회복지사협의회에서 주관하고 관리하는 복지넷 포탈은 민간사회복지자원을 연계한 사회적 가치 시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복지넷 홈페이지에서는 각종 복지행사와 뉴스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일반 취업정보사이트처럼 사회복지 구인구직정보와 함께 자기만족과 동기부여를 위한 지역 별 각종 자원봉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또한 복지, 상담 분야에 관련된 학습자의 취업성공을 돕는 합격패키지 형식으로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 중이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하여 업무지원이 가능한 각종 일자리정보와 함께 자원봉사지만 실적인증서 발급이 되어 경력이 인정되는 1365자원봉사센터 및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포탈 정보 또한 공유 중에 있다.

대한민국 대표복지포털인 복지로는 다양한 복지정보와 함께 온라인으로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간편 신청이 가능하도록 관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아기의 탄생부터 노년의 웰다잉까지 전 생애주기에 따른 연령 별 복지정보를 일괄 제공하며 장애인과 한부모 및 다문화가정과 함께 차상위계층 등의 저소득층에 대한 다채로운 지원사업 종류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위해 나라에서 지원받는 국비지원카드 중 학점은행제를 주관하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발급 중인 ‘평생교육바우처카드’ 사용자 또한 해당 카드로 수강료 납부가 가능한 사용인정기관으로 승인되어 있다.

감사기부를 목적으로 한 이번 무료지원이벤트의 경우 나이와 전공, 지역에 대한 제한 없이 모두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재직자나 실업자를 위한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이 안된다거나 취업성공패키지를 비롯한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타 바우처 비용을 모두 소진했다 해도 이와 무관하게 교육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상담사 자격증종류로는 문화복지 확충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이끌어갈 문화복지사, 아이의 올바른 인성발달과 사회성 형성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성장을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 건강하고 행복한 부부관계 형성을 돕는 부부심리상담사가 있다.

지도사자격증은 학교수업시간 전후의 모든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교육전문가인 방과후지도사, 아동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인성과 긍정적인 성격발달을 촉진시키는 인성지도사, 특수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장애아동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특수아동지도사, 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돕는 발달평가지도사, 커뮤니케이션 스킬향상을 통해 비즈니스와 일상에서의 효과적 목표달성을 돕는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끝으로 전문가 과정은 행복하고 건강한 임신·출산·육아를 돕는 베이비전문가로서의 베이비플래너, 예술적 감각을 키울 수 있고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캘리그라피지도사, 꽃을 디자인하고 재창조하는 아티스트 플로리스트전문가, 각 개인에 맞는 컬러를 진단하여 개성을 돋보이게 하는 퍼스널컬러전문가가 있으며 모든 자격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교육이 다양하다 보니 취업진출방향 또한 다양하다.”며 “스펙업을 위한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자와 함께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자는 방과후교실 등으로의 취업범위를 확대하고, 국시원 주관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는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원예심리상담사 취득을 통해 상담기법에 대한 전문지식을 쌓고 있다.”고 전했다.

/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