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홍준표 의원의 복당 추진에 국민의힘 지도부가 사실상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중앙당에 복당신청서가 접수된 지 3일이 지났지만, 당장 절차가 진행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홍 의원이 바라는 6월 전당대회 전 복당은 기대하기 어려운 분위기라고 13일 관계자들이 전했다.

원칙적으로 복당 심사는 탈당 당시 소속 시도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와 중앙당 최고위원회(비대위) 의결을 거쳐 이뤄진다. 다만 홍 의원 사례는 서울시당 심사를 건너뛸 가능성이 크다.

탈당 후 무소속 출마자 등에 대해 시도당은 최고위 승인을 얻어 입당을 허가할 수 있도록 한 예외규정에 따른 것이다. 당 관계자는 “앞서 복당한 의원들 때도 시도당은 빠졌다”며 “사실상 중앙당 지도부의 전결인 셈”이라고 했다.

절차상으로는 지도부가 결단만 내리면 복당 승인은 언제라도 가능하다는 것인데, 내부 기류가 녹록지 않다는 설명이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홍 의원의 복당은 이날 오전 비대위원회 회의 안건으로 오르지 않았다. 지난 10일 복당신청서 접수 이후 처음 소집된 회의였다.

한 비대위원은 “홍 의원 건은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면서 “현 비대위 임기 내에 복당 문제는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홍 의원 복당에 우호적인 입장을 피력해온 김기현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조차 최근 현안의 우선순위를 들어 언급을 자제하는 모습이다. 전날도 홍 의원 복당에 관해 “시급한 현안을 처리하고 절차에 따라 차차 논의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만 말했다.

이제 막 취임한 김 대표 대행 입장에서 당내 과반인 초·재선을 중심으로 한 복당 반대 기류를 거슬러서 복당 결정을 관철하기에는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한 재선 의원은 “김 대행에게 당무는 일종의 임시직인데, 책임을 지는 일은 부담스러운 것”이라며 “차기 지도부로 폭탄을 돌리는 모습”이라고 평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