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발달장애인훈련센터가 지난 4일 장애인 의무고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인천시 산하 공공기관들과 장애인 의무고용 활성화에 앞장서기로 했다.

시의회는 문화복지위원회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천발달장애인훈련센터가 지난 4일 장애인 의무고용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인천시와 산하 13개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 관계자도 참석했다. 참석 기관들은 '중증장애인 한 명 더 고용하기' 실천으로 공공부문 장애인 의무고용률을 높이자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019년 11월 당시 기획행정위원장을 맡고 있던 이병래(민·남동구5) 의원 주도로 인천시와 산하 공공기관이 체결한 '발달장애인 직업훈련 및 고용증진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다. 간담회에선 인천교통공사와 인천테크노파크 장애인 고용이 우수사례로 발표됐다. 교통공사는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저층 배치 등의 편의를 제공하면서 지난해 말 기준 4.11%의 장애인 고용률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테크노파크도 인천발달장애인훈련센터와 통합고용지원서비스를 실시해 직무개발, 중증장애인 지원 고용훈련, 보조공학기기 지원 등으로 업무 능률을 높였다.

문화복지위원회 소속 이병래 의원은 “지난해 말 2.35%인 인천시 기간제·공무직 등 장애인 고용률을 정부 권고 수준인 4.08%로 상향시키려면 현재 부서 간 분절된 장애인 일자리 업무 관련 전담부서 신설이 시급하다”며 “장애인 고용률을 높이기 위해 시의 적극적인 정책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