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열린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서 체결식에서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을 비롯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DL건설㈜, 극동건설㈜ 등 5개 대형 건설사,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시회 대표 등이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경제청

인천경제청이 제3연륙교 건설과 관련,기술제안 설계 단계부터 입찰 참가 기업과 지역 업체가 한 자리에 모이는 행사를 마련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28일 제3연륙교 건설 현장에서 입찰에 참가할 대기업과 지역의 우수 중소 건설업체 간 만남의 장을 마련한 뒤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서를 체결했다.

제3연륙교 건설 현장에서 열린 이날 만남의 장 행사에는 제3연륙교 1·2공구 입찰 참가자인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 DL건설㈜(옛 대림건설), 극동건설㈜ 등 5개 대형 건설사와 인천지역 60여개 전문건설, 자재, 신기술·특허보유 업체가 참여, 각 대형 건설사의 부스에서 업체 홍보와 하도급 참여에 대한 상담이 진행됐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행사가 입찰 단계부터 입찰참가자인 대형건설사가 실적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신기술·특허공법 등 기술력이 우수한 지역업체는 기술제안 설계에 반영하고 또 시공성이 우수한 전문건설업체들을 협력업체로 등록시켜 향후 입찰기회를 제공, 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제3연륙교 건설과 관련해 지역업체 하도급률 향상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 송도 G타워에서 열린 상생협약서 체결에는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을 비롯 5개 입찰 참여자 대표,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시회 회장 등이 참여해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에 뜻을 모았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이번 상생협약서 체결과 입찰 참여자와 인천지역건설업체 간 만남의 장 개최는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이같은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 인천 지역업체들에게 입찰 참여 기회를 확대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2025년 준공 예정인 제3연륙교는 길이 4.67㎞, 폭 29m의 왕복 6차로와 보도 및 자전거도로로 건설된다. 오는 2025년 개통이라는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토목공사에서는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실시설계 기술제안 입찰방식이 적용돼 추진 중에 있다.

3개 공구로 나눠 진행 중인 제3연륙교는 물량장과 해상준설 등 우선 시공분인 3공구가 지난해 말 착공됐으며 1, 2공구는 오는 7월 중 기술제안서 평가를 실시, 낙찰자를 선정한 후 오는 10월 착공할 예정이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