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공유 앱 거주자 우선 추가 발굴…1200면 공유 주차도
▲ 박남춘(오른쪽) 인천시장이 지난달 16일 계산동 공영주차장 조성 현장을 찾아 박형우 계양구청장과 부지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지난 2019년 인천시 빅데이터 분석 결과, 민원 1위는 '불법 주정차(22.1%)'가 차지했다. 원도심 주차장 확보율은 61.94%에 그치면서 주차난은 가중되고 있다.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도 절실해지고 있다.

인천시는 향후 5년간 주차 문제 해결 방향과 분야별 장기 구상을 담은 '주차종합계획(2021~2025)'을 마련했다. 시는 원도심의 극심한 주차난을 해소하고, 시민에게 쾌적한 주차 환경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총 5425억원을 투입해 주차장 확보 등을 집중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계획대로라면 원도심 주차장 확보율은 2025년 74%로 대폭 상향된다. 주차 공유 플랫폼을 도입해 거주자 우선 주차장을 확대하고, 공유주차장을 설치하는 선진 시스템도 도입된다.

 

인천시는 '주차종합계획(2021~2025)'을 수립한 데 이어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태스크포스(TF)팀'을 운영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TF에는 안영규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10개 군·구와 인천연구원, 인천시설공단 등 26개 부서·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 22일 2차 회의에선 주차종합계획 추진, 불법 주정차 문제 해결 과제 등이 논의됐다.

지난달 시가 발표한 주차종합계획은 주차장 확보, 선진 주차시스템 도입, 공영주차장 관리·운영 개선, 불법 주정차 해소 등 4대 분야의 11개 과제로 추진된다. 올해 1059억원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5425억원을 투입하는 중장기 주차 대책이다.

 

▲원도심 주차장 확보

이번 주차종합계획에서 뼈대를 이루는 중점 분야는 '주차장 확보'다. 주차장 확보 과제에 투입되는 총 예산은 5314억원으로, 전체 계획의 97.9%를 차지한다. 시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원도심을 중심으로 주차장 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우선 학교 운동장과 유휴부지 활용 등을 통해 매년 130여곳에 1000여면의 저비용 주차 공간을 조성한다. 원도심에 재정 지원으로 조성되는 저비용 주차 공간은 현재 331곳에 2542면이 운영되고 있는데, 지원 금액과 범위를 늘려 5년간 670곳에 5209면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5260억원에 이르는 재정 투자로 공영주차장도 대폭 확충된다. 시는 예산 확보를 위한 정부 협의, 공모 신청 등을 통해 2025년까지 155곳에 2만4200면의 공영주차장을 확보하기로 했다. 조례 개정으로 재개발·재건축 등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공영주차장 의무 확보율을 높이는 방안도 검토된다.

 

▲선진 주차시스템 도입

주차 환경을 개선하는 선진 시스템도 도입된다.

시는 민간이 개발한 주차 공유 앱을 활용해 거주자 우선 주차장을 추가 발굴한다. 1200면 규모의 공유 주차도 시행하기로 했다. 원도심 주택가 주차장에 유휴시간이 존재하고, 서울·부산 등 다른 지역에서 주차 공유 플랫폼이 도입된 점을 고려한 정책이다. '주차공유 활성화에 관한 조례'가 지난해 말 시행되면서 법적 근거도 마련된 상태다.

인천시설공단과 10개 군·구에서 운영하는 주차장 350곳에는 첨단 스마트 주차시스템이 단계적으로 구축된다. 무인 정산과 스마트폰 결제, 자동 감면 등으로 비대면 주차 환경을 정착시키려는 것이다.

원도심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할 수 있는 가용 부지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공한지 등을 활용하는 주차 방식도 검토된다. 시는 공한지를 주차장으로 조성하고, 토지주에게 재산세 감면 등의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정책연구과제를 올 상반기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공영주차장 관리·운영 개선

공영주차장 관리·운영 체계도 개선된다. 시는 공영주차장 운영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충전시설을 현재 28곳 38면에서 350곳 523면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거주자 주차 요금 감면도 확대된다. 세차 서비스,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설치 등으로 주차 환경도 개선될 전망이다.

공영주차장 요금 개선 방안도 마련된다. 탄력요금제를 적용해 공영주차장 유입을 유도하고, 장기 박차 차량을 억제하는 주차시간 상한제도 도입된다. 주간에는 업무 목적 차량, 야간에는 거주목적 차량이 이용할 수 있는 주야간 정기권도 신설된다. 시는 빅데이터 분석과 조례 개정으로 요금 체계를 개선해 공영주차장 이용률을 2019년 53.2%에서 2025년 60.2%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불법 주정차 해소

인천지역 최다 민원으로 분류되는 불법 주정차 해소 역시 주차종합계획의 중점 과제로 추진된다. 시는 불법 주정차 단속에 빅데이터 플랫폼을 적용하기로 했다. 빅데이터로 주정차 실태를 분석해 불법 주정차 다발지역을 중점 단속하면서 경로 분석으로 단속을 효율화하려는 것이다. 또한 야간 주차난이 심각한 원도심에는 단기적으로 도로변 주차허용구간이 확대된다. 시는 빅데이터로 도로변 주차허용구간을 발굴하고, 올 7월 자치경찰제 시행 이후 지속적인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불법 주정차 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한 군·구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미흡한 지역에는 불법 주정차 단속 실정 공개, 패널티 부여 등으로 정책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 항목에 '주차질서 확립'이 신설되면서 주차 문제 해결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안영규 행정부시장은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군·구 부단체장 회의를 분기마다 열고,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주택 담장 허문 '그린파킹' 원도심 주차난 해소한다

 

주택 담장이나 대문을 허물어 주차 공간을 만드는 '그린파킹' 사업이 원도심 주차난 해소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천시는 원도심 주차 문제 해결과 안전한 골목길 조성을 위한 그린파킹 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그린파킹 사업은 주택에 주차 공간을 조성하고, 조경·방범 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린파킹으로 집 앞에 주차장이 생기면 골목길 불법 주차로 인한 불편함이 줄어든다. 보행로가 확보돼 교통사고 위험도 감소하면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차 진입도 쉬워진다.

그린파킹은 원도심 주차난 해소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사생활 보호나 안전 문제 등을 우려해 참여를 망설이는 가정이 많다고 시는 설명했다. 하지만 그린파킹 사업으로 주차장 조성뿐 아니라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개방형 담장 등의 방범 시설 설치도 지원받을 수 있다. 무단 주차를 방지하는 안내판도 설치된다.

그린파링 주차장 1면 설치 비용은 650만원까지 지원된다. 주택 구조나 대지 높이 차이 등으로 추가 공사가 필요한 경우에도 총 공사비의 30%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그린파킹에 시민들이 꾸준히 참여하면서 지난 2016년 이후 5년간 시는 18억원의 예산을 지원했고, 410면의 주차 공간이 조성됐다. 시는 올해도 6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해 원도심 주택가의 주차 공간을 늘릴 계획이다.

그린파킹 사업은 자치구 교통행정·주차관리 담당 부서에서 신청·접수를 받는다. 전화로도 상담·신청할 수 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