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초안에
도입시 수송수요 늘고 수입 증대

재정부담 경감 통한 적용 가능성

시, 내달 손실액 분담비율 재논의
인천 공항철도.

인천 공항철도 급행화 계획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초안에 포함되면서 중구 영종도 지역의 수도권 환승요금제 적용에 대한 기대도 커지는 중이다. 인천시는 이르면 다음 달 국토교통부와 환승요금제 관련 재정 분담 비율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26일 한국교통연구원의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초안을 보면 인천 공항철도 급행화에 따른 효과로 '운임수입 증대로 국가 재정부담 경감'이 제시됐다. 여기서 공항철도 급행화는 기존 노선에 속도 150㎞/h 이상의 차량을 일부 투입함으로써 서울과 인천국제공항을 오가는 시간을 최대 39분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현재 무정차로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공항철도 직통열차도 인천공항2터미널역까지 51분이 소요되고, 6개 역을 정차하는 일반열차의 경우 66분이 걸린다. 최고속도 180㎞/h의 GTX급인 급행 차량이 공항철도에 투입될 경우 수송수요가 2035년까지 28.6% 늘어나 수입이 매년 308.6억원 늘어난다는 것이 연구원의 관측이다. 이에 따라 인천시가 안고 있는 최대 현안 '공항철도 수도권 환승요금제' 도입 협의도 새로운 변수를 맞게 됐다.

공항철도는 현재 청라국제도시역을 기점으로 영종도 방향 5개 역을 이동하는데 환승요금제가 적용되지 않아 교통카드 기준 최대 2900원을 부담해야 한다. 반면 서울역에서 청라국제도시역까진 환승요금제가 적용돼 8개 역을 지나는데도 1850원만 부담하면 되는 상황이다.

올해 초 국토교통부가 자체 연구용역을 통해 환승요금제 도입 방안을 제시한 이후, 인천시는 용역 결과에 대한 자체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는 공항철도 이용 요금을 우선 환승요금제 수준으로 인하한 다음 수입 감소분을 정부와 지자체가 부담하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았다.

정부와 지자체가 각각 어떤 비율로 손실액을 부담하느냐가 쟁점인 상황으로, 국토부는 시가 손실액 100%를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다음달까지 손실 예상액 관련 검토를 끝내고 국토부와 협의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시 교통국 관계자는 “환승요금제 손실액을 시가 전액 부담하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 최대한 재정부담이 덜 되는 방안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