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15일 5·2 전당대회에서 열리는 당 대표 경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청계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을 원팀으로 만들 수 있는 당 대표가 돼 공정한 대선 경선이 되도록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이번 전대부터는 친문·비문 대회가 아닌 민생 대회로 만들겠다”며 “혁신하고 단결해서 민주당을 다시 국민 속에 세우겠다”고 했다.

그는 “가장 확실하게 정권 재창출의 길로 들어서는 방안은 민생”이라며 “민주, 평화, 민생, 균형발전이라는 민주당의 4개 기둥 중에 민생의 기둥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먼저 우 의원은 “코로나 민생 지원책이 선진국 수준에 한참 못 미친다”며 “손실보상제 도입, 재난지원금 강화, 임대료 멈춤법 추진 등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종합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우 의원은 “당에 부동산대책기구를 설치해 정부 부동산정책을 종합적으로 점검, 정부 정책과 현장의 엇박자를 줄이겠다”면서 “당 소속 선출직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에는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했다.

그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서는 “정부의 2·4 대책 기조를 흔들림 없이 지키겠다”며 “3기 신도시, 공공 재개발을 차질 없이 진행해 저렴한 내 집 마련을 돕겠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법제사법위원회를 포함한 상임위원장직을 다시 배분하자는 국민의힘 요구에 대해 “협상은 할 수 있지만 법사위원장을 제외하고 논의할 수 있다”며 “국민의힘에서 법사위원장 때문에 협의하지 않겠다고 하면 다른 방법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