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수험생이 기계분야 취업을 위해 필수로 취득하는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은 “법적 선임 자격증”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그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0년에는 15,000명이 넘는 수험생이 필기시험에 응시했다.

최근 5년 이내에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의 인기는 폭발적으로 상승했으나 3역학(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이라는 계산문제의 복병과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루어야 하는 실기 작업형 시험으로 인해 일반기계기사 자격증 취득을 원하는 수험생들은 기본기를 탄탄히 다지는 방식으로 학습하여 난이도에 흔들리지 않도록 기반을 다지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국가산업의 1/3을 차지하는 기계분야의 전문성 확장에 최적화된 전망 밝은 자격증 일반기계기사, 단기합격을 위해서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공부하는 1만5천여명 수험생의 목표는 단 하나, 일반기계기사를 한 번에 합격하는 것이다.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5과목으로 이루어진 필기시험과 100% 주관식/서술형으로 치러지는 필답형 및 오토캐드/솔리드웍스 or 인벤터 프로그램을 다루어야 하는 작업형 실기시험은 비전공자는 물론 전공자 수험생 모두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국가기술자격증(온라인교육) 3년 연속 1위 배울학은 학습자들이 일반기계기사 필기 및 실기(필답형/작업형)까지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도록 기계분야 5대 기사를 보유하고, 일반기계기사 강의 경력이 30년에 달하는 기계 전문가이자 배울학 일반기계기사 전담 교수인 허원회/김재중 교수를 만나 일반기계기사 시험에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는 학습방법에 대해 자문을 구했다.

이하는 배울학 일반기계기사 교수진(허원회/김재중 교수)와의 일문일답

- 일반적으로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의 합격률이 어느 정도 되나요?

2020년 기준 필기 46.6%, 실기 최종 합격률은 50.5%였습니다. 2019년 필기 44.2%, 실기 43.6%에 비해 합격률이 상승하였습니다.
2020년 기준 일반기계기사 전체 합격자의 95%에 달하는 인원이 공부한 지 6개월 안에 합격하고, 3개월 안에 합격하는 인원이 약 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기계기사 합격자의 대부분이 6개월 안에 합격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은 짧은 기간에 집중하여 공부하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로 판단됩니다.

-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와 실기 모두 합격해야 하는데, 두 시험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검정방법과 시험 과목이 다릅니다. 필기시험은 4지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이고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 시험입니다. 필답형은 주어진 문제에 대해 단답형 혹은 논술형으로 답안을 작성하면 되는 시험이고, 작업형은 2차원/3차원의 도면을 그려야 하는 시험입니다. 실제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험이 치러진다는 것이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필기는 5과목이고 실기는 한 과목이지만 실기의 경우 답안 작성법이 100% 주관식으로, 답을 모르면 정답을 전혀 작성할 수 없기 때문에 필기와는 다른 접근법으로 학습해야 한 번에 합격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은 재료역학, 기계열역학, 기계유체역학,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총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과목당 20문항으로 이루어집니다. 100점 만점에서 5과목 평균 60점을 넘기면 합격합니다. (단, 1과목이라도 40점을 넘기지 못하면 과락)

실기시험은 일반기계설계 실무 과목으로 필답형+작업형의 복합형 시험으로 치러집니다. 필답형 50점, 작업형 50점의 100점 만점 중, 합산 점수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이 가능합니다.

평균 60점 이상만 확보하면 합격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100점에 가까운 고득점을 노리고 공부하는 것보다는 어려운 것은 포기하고 쉬운 부분에서 점수를 획득하는 전략으로 다른 사람들보다 쉽고 빠르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 필기 과목 중, 실기에서도 중복되는 과정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이 종료되고 약 한 달 반에서 두 달 정도 후에 치러지므로 공부할 시간이 촉박합니다. 하지만 필기시험을 기초부터 잘 준비한 분들의 경우 비교적 쉽게 준비가 가능하기 때문에 빠듯한 시간이지만 실기 합격이 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의 1과목인 재료역학 과목과 관련된 개념이 실기시험에서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듯 필기시험 과목은 실기에서도 출제되기 때문에 필기와 실기를 별개의 시험으로 보지 않고 항상 실기시험을 염두에 두고 필기시험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필기 과목별 학습방법을 알려주세요.

1) 1과목 재료역학
3역학 중 한 과목인 재료역학은 주로 계산문제가 출제됩니다. 3역학 중에서도 복잡한 식이 많고 계산도 어려워 많은 수험생들이 난항을 겪는 과목입니다. 또한 실기와도 연관되기 때문에 꼼꼼히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2과목 기계열역학
주로 공식을 알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어 3역학 중에서는 비교적 수월한 편입니다. 다만, 그리 복잡한 문제가 없는 대신 개념을 묻는 문제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3역학 중에서는 그나마 쉬운 과목으로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3과목 기계유체역학
3역학 중 마지막 과목으로, 주로 계산문제가 출제됩니다. 움직이는 유체 특성 상 어렵기로 악명 높은 과목이나, 기사 시험에서는 객관식 검정방법의 한계로 인해 비교적 쉽게 출제됩니다. 빈출 문제를 위주로 공식을 잘 암기하여 대입하는 연습을 충분히 한다면 고득점도 가능합니다.

4) 4과목 기계재료 및 유압기기 
주로 암기형 문제가 출제됩니다. 다만, 출제범위가 방대하여 모든 이론을 다 외우려고 한다면 시간 안에 공부를 끝낼 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기출문제를 위주로 외워야 할 범위를 정하고 모르는 부분은 이론을 추가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5) 5과목 기계제작법 및 기계동력학 
기계제작법에서는 개념/이론을 묻는 암기형 문제가, 기계동력학에서는 암기형 문제와 계산문제가 섞여 출제됩니다. 5과목의 계산문제는 3역학에 비해 단순한 편이었으나, 최근 들어 그 난이도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실기 시험은 어떻게 대비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기계기사 실기시험 중 필답형 시험은 암기해야 하는 분량이 필기에 비해 훨씬 방대합니다. 또한 점점 신출문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책을 전부 외워도 풀 수 없는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려운 문제는 과감히 포기하고, 핵심 문제를 정확히 맞추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작업형의 경우에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도면을 작성하야 하는 시험으로 도면 내 부품의 위치라던지 품명, 재질, 공차 등에 대해 주어지는 KS 규격의 기준을 따라 수험자가 임의로 정해야 합니다. 치수의 누락, 편차의 정도 표면 거칠기 등 배점 요소가 까다롭기 때문에 점수가 너무 많이 감점되어 실격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기출문제들의 출제 유형은 어떻게 되나요?

최근 출제경향은 기출문제를 그대로 출제하기보다는 일부 지문의 변경 또는 핵심이론과 유사한 지문을 포함한 신규 문제가 다수 출제되고 있습니다. 또한 실기의 경우 계속해서 출제범위가 넓어지고 있고, 신출 문제의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자격증 시험에서는 과년도 기출문제가 가장 좋은 참고서라고 하지만 이것 만을 풀이해서는 현재 바뀌고 있는 일반기계기사 시험 대비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지엽적인 사항을 연역하여 풀 수 있는, 이해가 선행된 학습이 필요합니다. 과년도 기출문제 학습 전 반드시 핵심이론을 여러 차례 회독하는 학습방법이 선행되어야 합격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 앞으로 일반기계기사 시험에 도전할 수험생에게 한 말씀해주세요.

기계분야 전문가의 꿈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일반기계기사 자격증이 꼭 필요하지만, 합격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대부분의 수험생이 자격증 시험을 ‘암기’로만 해결하려 하다 보니 조금 깊게 파고드는 심화 문제나 응용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 답을 찾지 못해 불합격의 고배를 마시곤 합니다. 기계분야 전문가를 꿈꾸는 모든 수험생이 합격에 도달할 수 있도록 기존의 암기 위주의 강의에서 벗어나 한 번에 합격할 수 있는 이해 중심의 강의로 찾아 뵙겠습니다. 일반기계기사 수험생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