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요구하며 국회 원(院)구성 협상에 다시 나서기로 했다.

사실상 모든 법안의 운명을 쥐고 있는 ‘상원’ 역할을 하는 법사위원장을 기존 관례대로 야당 몫으로 달라는 것이다. 16일 예정된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현 법사위원장인 윤호중 의원이 당선될 경우 이 자리가 공석이 될 수 있다는 점이 공론화의 직접적 도화선이 됐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4일 중진의원들과의 연석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우리 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새 원내대표가 정해지면 이 문제를 공격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법사위원장을 포함한 7개 상임위원장을 국민의힘 몫으로 달라는 게 요구사항이다. 공석인 야당몫 국회부의장도 추천하겠다는 입장이다.

주 권한대행은 “당연히 그렇게 해야 국회가 정상화되는 것”이라며 “이번 4·7 재보선에서 드러난 민심도 민주당이 독주하지 말고 협치하란 것이니 상식과 국가 관례로 봐서 쉽게 정리될 문제”라고 말했다.

앞서 21대 국회 개원 협상에서 국민의힘은 법사위원장을 포함한 7개 상임위원장을 야당 몫으로 요구했으나, 민주당이 ‘여당 법사위원장’을 고수하자 상임위원장을 모두 포기하는 ‘극약처방’를 선택한 바 있다. 여당의 독주 이미지를 부각하겠다는 포석으로 해석됐다.

4선인 이명수 의원은 회의에서 “여당 원내대표 후보 중에도 원구성을 재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한 후보가 있다”며 “당연히 우리로서는 선제적으로 요구하고 관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3선인 하태경 의원도 SNS를 통해 “민주당이 오만과 독선을 반성한다면 법사위원장을 포함해 야당 몫 상임위원장부터 돌려주고 협치에 나서라”고 원구성 협상을 촉구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