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인권위원회가 신두호 인천시 자치경찰위원 임명에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용산참사 유가족과 인천 시민사회, 박남춘 인천시장에 이어 후보 추천 철회 요구가 잇따르면서 국가경찰위원회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경찰청 인권위원회는 13일 입장문을 내고 “인권침해의 흠결을 안고 후보로 추천된 신두호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의 임명을 반대한다”며 “새롭게 시작하는 자치경찰이 인권침해의 과오를 안고 출발하지 않도록 국가경찰위원회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찰청 인권위원회는 국가경찰위원회가 추천한 신 후보의 ‘인권침해’ 경력을 문제삼았다. 신 후보는 인천경찰청장을 지내기 전인 2008년 촛불집회와 2009년 용산참사 당시 서울경찰청 기동단장과 기동본부장으로 재직했다. 경찰청 인권위원회는 신 후보에 대해 “집회시위에 대해 폭력·과잉 진압을 한 인권침해 사건의 장본인이자 책임자”라며 “용산참사 사건의 현장 진압 작전 책임자로 안전 대책을 마련하거나 위험 요인에 대한 고려 없이 과잉 진압을 강행해 다수의 사상자를 발생케 했다”고 지적했다.

경찰청 인권위원회는 “신 전 청장이 자치경찰위원으로 임명되면 지역 특성에 맞는 국민 안전과 인권을 보호하는 자치경찰제의 취지에 위배될 뿐 아니라 인권 중심 경찰 개혁의 정당성을 훼손”한다며 “경찰의 인권침해 사안에 대한 반성과 성찰, 인권경찰로 나아가고자 하는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신 전 청장이 인천시 자치경찰위원으로 추천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이후 인천 시민사회와 용산참사 유가족의 반발도 계속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최근 “자치경찰위원회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위원 교체를 요구”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국가경찰위는 19일로 예정된 정기회의에서 신 후보 교체 안건 상정을 확정하지 않은 상태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