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많은 권리당원 비중놓고 비주류와 갈등

내달 2일 실시하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문 진영과 비주류간에 ‘경선 룰’을 놓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지난 12일 열린 1차 회의에서 당 대표·최고위원 선출 과정에서 국민과 일반당원의 목소리를 더 많이 반영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하자, 친문 진영에서는 권리당원의 비중을 강화하는 쪽으로 바꿔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현행 투표 반영 비율은 대의원(45%), 권리당원(40%), 국민(10%), 일반 당원(5%)으로 구성된다. 권리당원은 당비를 납부하는 당원으로, 일반당원과 달리 강성 친문 지지층이 포진해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친문 핵심 의원은 13일 “권리당원, 대의원, 일반 국민의 비중을 ‘5 대 3 대 2’ 또는 ‘4 대 4 대 2’ 정도로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당대표·최고위원 선출에서 권리당원의 비중을 높이자는 주장이다.

앞서 김용민·이재정 의원도 “대의원·권리당원 투표가치 비율이 60대 1”이라며 “대의원의 의사가 과다 대표되지 않아야 한다”고 같은 취지로 주장했다.

이런 주장들은 친문이 포진한 권리당원의 비중을 높여 차기 지도부 구성에서도 영향력을 유지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일부에서 친문 2선 퇴진론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오히려 친문 진영이 결집해 쇄신 주도권을 쥐고 가야 한다는 위기의식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 친문 의원은 “쇄신을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질서 있는 쇄신’을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비주류 진영에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극성 당원은 2000∼3000명에 불과한데,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격”이라며 “그렇게 되면 당은 그야말로 0.0001%가 지배하는 당이 된다”고 비판했다.

재보선 참패로 냉랭한 민심이 확인된 상황에서 ‘도로 친문당’이 된다면 인적·정책적 쇄신이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14∼15일이 당대표 및 최고위원 후보 등록인데 당장 룰을 바꿔 적용하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선수가 나오고 나서 룰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조국 사태, 검찰개혁 기조를 놓고도 당내 의견이 엇갈리면서 향후 지도부를 누가 장악하냐에 따라 정책 기조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다.

초선인 홍기원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공정, 오만, 내로남불, 부동산, LH, 조국, 추-윤 갈등과 검찰개혁, 어느 것 하나 국민들께 잘했다고 내놓을만한 게 없다”고 적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