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정진석 담판 주목···'김종인 대선 선대위' 대안도 거론
이야기하는 주호영과 정진석
이야기하는 주호영과 정진석

국민의힘 내부에서 차기 당권을 둘러싼 '눈치작전'이 치열하다.

우선 관심은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과 정진석 의원 간의 단일화 여부다.

주 대표 대행과 정 의원은 각각 당내 TK(대구·경북)와 충청권의 최다선이다. 5선 의원에 원내대표를 지냈고, 온건·개혁 노선을 걸어온 정치궤적마저 유사한 두 사람은 현재 가장 유력한 당권주자군으로 꼽힌다.

4·7 재보선 승리에 대해서도 각자의 지분을 자신한다.

주 대표 대행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삼고초려해 당의 개혁과 선거승리의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정 의원은 예민한 시기에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아 '아름다운 단일화'의 초석을 놓았다는 평가가 당내에서 나온다.

두 사람은 금주 내로 '교통정리'를 목표하고 있다.

이들은 재보선 당일인 지난 7일 비공개 회동을 통해 단일화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늦어도 일주일 내로 다시 만나 논의를 매듭짓는다는 계획으로 전해졌다.

당내에선 그러나 역시 5선인 조경태 의원을 포함해 이들 '최다선 주자'만으로는 대선 국면에서 산적한 난제들을 푸는데 역부족이라는 우려도 상당하다.

당내 일각에서 '김종인 재추대론'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는 것도 그 연장에서 해석이 가능하다. '4·7 수혜'를 체감하는 수도권 초선들의 목소리가 두드러진다.

어떤 형태로든 김 전 비대위원장이 재등판할 경우 주호영 정진석 등 기존 유력 주자들은 자연스럽게 내년 대선 후, '차차기 당권'을 기약하게 되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사자들로서도 공천권도 없는데다가 대선 패배 시 단명할 다음 당대표보다 나을 수 있다는 손익계산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당내 과반인 초·재선들이 이날 오후부터 선수별 회동에 연쇄적으로 나서는 만큼 당권 논의에 또 다른 전환점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남창섭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