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재보선' 여야 초선들이 움직인다···당 쇄신 요구 봇물

4·7 재보선이 끝남과 동시에 여야의 초선 의원들이 쇄신을 요구하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선거 승패에 따라 각 당이 처한 사정은 정반대지만 내년 3월 대선 승리를 위한 혁신의 주체를 자임, 세력화를 꾀하고 나섰다는 점에서는 여야의 차이가 없다.

현재 전체 의원 300명 가운데 초선은 151명으로 과반을 차지한다. 더불어민주당은 전체 174명 가운데 81명이 초선이고, 국민의힘의 경우 102명 중 초선이 56명이다. 그러나 여야 할 것 없이 지난 1년간 대다수가 이렇다할 소신을 펴지 못한 채 끌려다녔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민주당에서는 초선 의원들이 전원 명의로 재보선 참패에 대한 뒤늦은 반성문을 써냈다.

특히 20∼30대 의원 5명은 여권에서 '불가침 성역'으로 여겨온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자성의 목소리를 내며 청와대와 각을 세웠다.

민주당 초선들은 조만간 회의를 열어 당 쇄신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지도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더민초'라는 이름으로 초선 블록도 공식 가동키로 했다.

새 지도부 선출을 앞둔 국민의힘에서는 초선의원들이 당 혁신에 동의하는 당대표·원내대표 출마자에 대해서만 지지를 선언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는 직접 당권 출마를 저울질 중이다.

하지만 초선들의 목소리가 구심력을 갖고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구심을 보이는 시각도 있다.

민주당에서는 출신과 성향이 제각각이라 단일대오를 갖추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의 경우 초선들의 '지역당 탈피' 요구에 당의 전통적 지지 기반인 영남권이 반발하면 활동이 위축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남창섭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