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후보 토론회서
매립지 계속 사용 입장 밝혔기에
4자 협의 시작도 전에 균열 조짐

수도권매립지 정책을 놓고 인천시와 서울시의 '강대강' 대치 국면이 불가피해졌다. “인천에 있는 쓰레기 매립지를 계속 쓰도록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오세훈 서울시장이 취임하면서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발생지 처리 원칙'을 재차 강조하면서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의 4자 협의는 시작 전부터 균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4·7 보궐선거에서 압승하며 10년 만에 복귀한 오세훈 서울시장은 8일 국립현충원 참배로 임기를 시작했다. 국민의힘 후보로 당선된 오 시장이 취임하면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2018년 지방선거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다른 당 출신의 서울시장을 맞았다.

이번 선거 결과는 단순히 인천과 마주한 수도권 광역단체장의 소속 정당이 달라졌다는 의미에 그치지 않는다. 내년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둔 시점에서 민선7기 인천시의 최대 현안인 '수도권매립지 종료'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선거 과정에서 이미 수도권매립지를 둘러싼 인천과 서울의 갈등은 수면 위로 떠올랐다. 지난달 30일 서울시장 후보자 토론회에서 당시 오세훈 후보는 “인천에서 쓰레기 매립지가 그동안 잘 운영됐는데, 인천시가 난색을 표하면서 상황이 매우 급박해졌다”며 “인천에 있는 쓰레기 매립지를 계속 쓸 수 있도록 바로 협의에 들어가야 한다”고 불을 지폈다. 박남춘 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오세훈 후보의 답변은 답답함을 넘어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개적으로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서울시장 자리가 채워지면서 '수도권매립지 정책 4자(인천시·서울시·경기도·환경부) 협의체'도 조만간 재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지난달 19일 국회에서 수도권 대체 매립지와 관련해 “서울의 의사결정이 정확히 정리될 필요가 있다”며 “선거가 끝나면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인천시장을 만나 합의점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자체 매립지 확보'를 선언한 인천과 '수도권매립지 잔여부지 사용' 의사를 피력한 서울이 입장 차를 좁힐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4자 협의는 인천을 제외한 나머지 3자가 추진 중인 대체 매립지 후보지 공모가 이달 14일 마무리되면 본격화할 전망이다.

박 시장은 4자 협의에서도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을 고수할 뜻을 밝혔다. 박 시장은 전날 기자 간담회에서 “인천 방식대로 (자원순환 정책을) 하자고 얘기하겠다”며 “수도권매립지를 연장 사용하는 건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