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스펙업에 도전하는 취업준비생, 전문 지식 학습을 통해 취업 경쟁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6종 인터넷 강의를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무료 제공 중에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Hrd-net 국민내일배움카드 및 워크넷의 구인구직사이트를 찾는 이들도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는 가운데 취업시장의 불황 속에서도 자신만의 스펙 향상과 자기계발에 도전하는 이들의 학습비용에 부담 없는 온라인강의, 전문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 

온라인강의는 스마트폰·PC환경으로 4주에서 6주간 진행된다. 이는 강의 기간 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학습이 가능한 이점이 있으며,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기에 수강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특히 강의는 나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기초 이론 수업과 다양한 사례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 진입장벽이 낮은 특징에 많은 이들이 교육원 무료교육에 주목하고 있다.

교육원은 학습자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시험 일정, 학습 문의가 가능한 카카오톡, 전화상담 및 홈페이지를 통한 1:1 게시판 문의가 마련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자격시험의 합격을 돕는다. 온라인 자격시험에 최종적으로 합격 시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협회에서 개인자격번호 또한 부여되어 취업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등에도 기재가 가능하다.

한국심리교육협회의 스피치지도사자격증은 면접을 앞두거나 발표를 준비하는 이들에게 필수적인 학습을 배워볼 수 있다. 이는 AI·NCS블라인드면접 및 올바른 남자·여자면접 복장을 비롯하여 논리적인 발표연습, 이미지메이킹 전략 등의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면접 질문 예상 중 입사 후 포부에 중대한 요소인 카리스마 있는 리더십을 통해 조직 구성원의 갈등 요소 해결과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운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심리치유 목적에 있어 많은 사람들과의 친밀도를 쌓는 라포 형성에 관련된 교육을 배워볼 수 있기에 사회생활에 중요한 대인관계 형성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케팅기획전문가는 비전공자도 배울 수 있는 마케팅 관련 교육으로 기업의 경쟁력 향상의 유용하다.

이 외에 특기적성, 취미생활 추천을 찾는 이들을 위한 과정으로는 꽃다발·다육식물 인테리어를 독일 마이스터 출신 강사로부터 배워보기 위한 플로리스트전문가, 예쁜 인스타 감성 글씨체 작성의 캘리그라피지도사, 푸드테라피 등의 요리 수업을 위한 아동요리지도사, 유아물감놀이 등의 미술활동을 배워보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카드마술 교육의 마술교육지도사, 퍼스널컬러테스트 등 색조화를 이용하는 법을 배워보는 퍼스널컬러전문가 과정이 있다.

더불어 요양보호사구인구직 관심자의 직무역량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와 문화복지사자격증, 유치원·어린이집구인구직 및 베이비시터·아이돌보미 관련 자격증을 찾는 이들에게 유용한 베이비플래너·가베지도사자격증, 직업심리검사(직업선호도검사) 관련 심리테스트로 취업 컨설팅에 유용한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큐넷 청소년상담사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교폭력 해결의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자격증이 있다.

교육 분야에 활용되는 과정도 있다. 영어공부 혼자하기 학습을 지도하는 초등영어지도사와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HSK 관심자의 중국어 지도방법에 유용한 초등중국어지도사, 역사 교육으로 삶의 지혜도 함께 가르치는 한국사지도사와 세계사지도사, 기초 과학 교육을 통해 창의력 증진을 돕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코딩교육지도사와 창의로봇지도사, 독서 프로그램의 독서지도사, 방과후 수업의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이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다양한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 홈페이지가 마련되어 있으며, 손부업사이트 및 알바 웹 포털 일자리사이트를 이용하는 이들도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교차로구인구직, 벼룩시장구인구직, 키드키즈구인구직 관련 정보를 찾고 있거나 재직자·구직자·실업자·근로자 국민내일배움카드, 문화누리카드(온라인사용처·충전·잔액조회)를 비롯하여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관심자도 56종 무료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교육원은 청년내일채움공제, 고용노동부 구직신청·실업급여 정보를 물색하거나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바리스타·국비지원 등 관심자에게도 조건 없이 수강료 전액 지원을 제공 중에 있으며, 무료교육이 필요한 개인, 단체(기업·종교단체·학교 등)를 위한 상담 문의가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