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경호처 직원 강제수사도
경기남부경찰청.
경기남부경찰청.

6일 경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을 확인할 핵심 직원에 대한 구속 영장을 재신청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함께 경찰은 청와대가 투기 의혹으로 수사를 의뢰한 경호처 직원에 대한 강제 수사에 돌입했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후 청와대 경호처와 LH 진주 본사, 경호처 과장 A씨와 LH 현직 직원이자 A씨 형의 자택 등 4곳에 수사관 11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업무상 비밀이용 등 혐의로 LH 직원 A씨 등 2명에 대한 구속 영장을 재신청했다.

앞서 경찰은 LH 직원 투기 의혹 수사를 개시한 이후 지난 2일 처음으로 A씨에 대한 구속 영장을 신청했다.

이번 구속 영장 재신청은 검찰의 보완 요구에 따라 이뤄졌다.

A씨는 개발과 관련된 부서에서 일하면서 2017년 3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예정지'에 22필지를 36명과 함께 사들였다. 경찰은 A씨가 토지를 매입한 시점이 특정 개발 관련 중요한 결정사항이 확정됐던 시기와 맞물려 있어 내부정보를 이용한 투기가 명확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후 3시10분쯤부터 청와대 경호처와 LH 본사, 경호처 직원 B씨 자택, LH 직원이자 B씨의 형 자택 등 4곳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경호처와 자택에서 휴대전화와 컴퓨터 등을 관련 자료를 압수했다.

B씨는 2017년 9월쯤 형의 배우자 등 가족과 공동으로 3기 신도시 지역인 광명시 노온사동의 토지 1888㎡를 매입했다.

경찰 관계자는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내부 정보로 토지 거래를 했는지, 형제가 어떤 정보를 주고받았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