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흥 예정지 22필지 36명과 사들여
투기 몸통 의혹 강모씨보다 6개월 빨라
LH 전북 직원들·의사에 정보 건넨 정황
관련 업무 담당…계좌·통신 기록서 단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진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투기 의혹에 대한 강제조사를 시작한 이후 '핵심' 인물을 찾았다.

경찰이 지난 2일 참여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고발로 가장 먼저 수사를 시작한 강모씨 등 전·현직 직원 15명보다 먼저 구속영장을 신청한 또 다른 LH 직원인 A씨다.

경찰은 A씨를 시작으로 직원들이 투기에 나섰던 것으로 보고 있다. A씨가 3기 신도시 원정 투기 의혹이 제기된 'LH 전북본부 관련자 및 전북지역 의사'에게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개발 정보를 건넨 정황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구속 영장을 가정 먼저 신청한 점도 A씨를 중심으로 수사를 이어가 '내부정보를 이용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는 전·현직 15명의 진술을 깰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서다.

A씨는 이번 투기 의혹 중심에 선 인물이다. 그는 개발과 관련된 부서에서 일하면서 2017년 3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예정지'에 22필지를 36명과 함께 사들였다.

이는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밝혀 줄 핵심인물로 손꼽았던 강씨보다 6개월 앞선 시점이다. 강씨는 2017년 9월부터 2020년 3월까지 14개 필지를 28명 명의로 샀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5일 업무상 비밀이용 등 혐의로 현직 LH 직원 A씨 등 2명에 대해 구속 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이 수사 대상자 전·현직 LH 직원 중 구속 영장을 신청한 것은 A씨가 처음이다.

경찰은 그동안 국토교통부와 LH 본사 등을 수차례 압수 수색하면서 A씨가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광명시 노온사동 일대를 중심으로 다수의 토지를 사들인 사실을 새롭게 찾아냈다.

경찰은 ▲강씨보다 토지를 먼저 매입한 점 ▲관련 업무를 담당한 점 ▲계좌거래 내역 ▲통신기록 ▲빅데이터 기법 등으로 A씨가 이번 사건의 '몸통'일 단서를 포착했다.

경찰은 이같은 자료를 분석하면서 A씨가 개발제한 해제를 검토하거나 발표 시점 결정을 앞두고 땅을 사들였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A씨가 토지를 매입한 시점이 특정 개발 관련 중요한 결정사항이 확정됐던 시기와 맞물려 있어 내부정보를 이용한 투기가 명확하다는 것이다.

반면 참여연대와 민변이 고발한 강씨를 비롯해 전·현직 직원 15명은 개발과 관련된 부서에 직접 근무한 적이 없기에 A씨와 연결고리를 찾지 않는 한 혐의를 명확하게 입증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에서 경찰은 참여연대와 민변이 고발한 강모씨 등 비롯해 전·현직 직원 15명이 A씨로부터 정보를 받아 투기에 나섰는지 등 연관성을 찾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투기 의혹이 제기된 선출직 공무원 등 공직자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조만간 이복희 전 시흥시의원과 A 안양시의원에 대한 신병처리를 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남부청은 현재 38건의 투기 의혹에 연루된 159명을 수사하고 있다. 이 중 경찰의 자체 수사로 드러난 의혹은 모두 21건에 73명이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