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사태로 촉발된 부동산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31일 오후 간부 공무원의 투기 의혹이 불거진 경기도 군포시청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사태로 촉발된 부동산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31일 오후 간부 공무원의 투기 의혹이 불거진 경기도 군포시청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경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을 비롯해 정치인,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검찰과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공조 체계’를 처음으로 갖췄다.

경찰과 검찰 수장이 만나 협력 강화를 구체적으로 약속했다. 이런 만남은 이례적인 일이다.

경찰은 투기 의혹으로 입건된 경기도청 전 공무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원준 경기남부경찰청장과 문홍성 수원지방검찰청장은 2일 남부청에서 만나 땅 투기 관련 회의를 했다.

이날 경찰과 검찰은 ‘영장 신속 처리’, ‘범죄수익 동결과 환수’, ‘수사기법 공유’ 등을 하기로 약속했다.

김원준 경기남부청장은 “경찰과 검찰이 함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며 “최선을 다해 부동산 투기 행위가 근절되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문홍성 지검장도 “법령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직접 수사를 포함한 여러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경찰과 핫라인을 구축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원지검은 이날 관내 5개의 부장검사 6명 등 94명 규모의 ‘부동산 투기사범 전담 수사팀’을 꾸렸다.

이처럼 검찰이 관할 경찰청을 찾아 ‘수사 협력’을 약속한 일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만남이 성사된 배경은 국민 공분이 큰 사안인 만큼 신속하게 수사를 하자는 경찰과 검찰의 공통된 입장에 있다.

그동안 경찰과 검찰은 지난달 2일 시민단체가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고발로 수사를 시작한 이후 각각 수사팀을 꾸려 자체 조사를 벌여왔다.

이후 기존 수사 대상자가 LH 전·현직 직원 15명에서 20명 이상 늘어났고, 정치인과 공무원까지 연루되면서 수사력을 확대가 필요했다.

최근 김원준 청장과 문홍성 지검장은 전화 통화를 나누다가 이같은 이유로 서로 만나 의견을 공유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첫 사건인 만큼 협력하는 모습 보여주자는 취지로 대화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와 함께 경기도청 전 간부 공무원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구속 수사 원칙을 지키고 있다. 구속된 포천시 공무원에 이어 2번째다.

경기도청 전 간부 공무원 A씨는 기업투자 유치담당으로 재직하던 지난 2018년 8월부터 아내가 대표로 있는 회사와 장모 명의로 용인시 원삼면 인근 토지 8개 필지를 6억3000만원에 사들였다.

해당 토지 시세는 반도체 산업 단지 계획이 발표된 이후 4배 이상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가 사들인 토지에 대한 '몰수 보전'을 신청도 함께했다.

경찰 관계자는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국회의원이나 공직자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성역 없이 엄정히 수사할 방침"이라며 "투기로 취득한 재산상 이득은 반드시 환수하겠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