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시의회 등 쓰레기 저감 정책
배달음식 자영업자 추가비용 고충
“상생 순환시스템 도입 필요” 의견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이것은 가정용이고, 저것은 시청용입니다.”

3월31일 인천시청 인근 식당 사장이 가리키는 손가락 끝에는 미리 준비해둔 밑반찬이 있었다. 일회용기에 포장된 건 일반 가정으로, 다회용기에 포장된 건 인천시청으로 배달된다. 깨끗하게 설거지를 마친 쇠수저들은 따로 포장해뒀다.

인천시가 지난 2월부터 시청 내 일회용품 반입을 금지해 주변 식당들이 시청 배달에 다회용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생겨난 풍경이다.

시는 '2025 수도권 매립지 종료'에 앞서 일회용품과 음식물 쓰레기, 자원 낭비 없는 청사를 만들기 위한 '3무(無) 실천'을 시행한 상태다.

공공청사에 일회용품 반입을 금지하는 정책이다. 현재 이 정책은 인천시교육청과 인천시의회를 비롯해 10개 군·구, 시 사업소,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등으로 확대 중이다.

시청 입구에서는 청원경찰이 일회용품 반입을 막는다. 방문객에게도 예외는 없다. 방문 시 음료를 맡기고 나갈 때 되찾아갈 수 있다.

문제는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좋은 취지의 정책이지만 배달로 먹고사는 자영업자들에겐 청사 내 일회용품 반입 금지 결정이 하나의 장벽으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유행으로 외식이 부담인 요즘 음식 배달이 일종의 돌파구로 자리매김한 상황에서 시청 인근 자영업자들은 배달 용기와 수저 구매 비용, 용기 수거 비용,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한다고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

식당을 운영하는 배모씨는 “인천시의 일회용품 반입 금지 정책 탓에 배달 용기도 따로 구매했고 설거짓거리가 늘었고 배달원도 한 명 늘렸다”며 “아무래도 사람이 더 필요하고 비용도 더 든다”고 호소했다.

상황이 이렇자 시가 이번 정책과 관련해 상인과 상생하는 순환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옥희 인천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인천시 일회용품 청사 반입 금지 정책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다회용기 사용 업체를 배달의민족이나 e음카드 앱으로 지원하는 등 순환 시스템을 행정적으로 구축하고 사회적 흐름으로 정착시키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청으로 배달하는 업체들은 이미 다회용기를 사용하던 곳”이라며 “때문에 추가 비용은 들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박서희 인턴기자 joy@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