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 해법이 보궐선거의 핵심 열쇠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맞붙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는 부동산 문제 해법 등 정책을 두고 불꽃 튀는 대결을 예고하고 있다.

박영선 후보는 ‘30만 공공주택’, 오세훈 후보는 ‘스피드 주택공급’을 내세웠다.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책·공약 알리미'에 공개된 5대 공약에 이같은 면이 잘 드러나고 있다.

먼저 박영선 후보는 공공과 민간 공급을 모두 활성화하는 부동산 정책을 내걸었다. 3.3㎡당 1000만원의 ‘반값’ 공공주택 30만호 공급과 시·국유지 공공자가·임대주택 공급, 노후 아파트단지 재건축 활성화 등이 골자다. 박 후보의 또 다른 핵심 공약은 ‘21분 도시’다. 출마 초기부터 일찌감치 내건 대표 공약이다.

21분 안에 주거·직장·여가·보육 등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클러스터를 여러 곳 만들고, 여기를 중심으로 일자리도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다.

1인당 10만원의 보편적 재난위로금을 서울디지털화폐로 지급하고, 혁신 중소기업을 위한 대전환펀드 1조원을 조성하겠다며 디지털 경제 활성화에도 방점을 찍었다.

이에 맞서, 오세훈 후보는 시장 재직 때 경험을 바탕으로 신속하게 부동산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며 '스피드 주택공급'을 1번으로 내세웠다.

용적률을 완화하는 등 신속하게 규제를 없애 재개발·재건축을 정상화하고 민간 공급을 활성화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10년 이상 공사가 끝나지 않고 있는 월드컵대교 건설과 동부간선도로 확장공사도 취임 후 1년 내 완료하겠다며 교통공약에서도 '스피드'를 강조했다.

출마 선언 후 첫번째로 발표했던 '1인가구 안심특별대책본부 설치'도 비중이 큰 공약이다.

오 후보는 청년들의 취업·창업, 주거안정공약과 4대 권역별 균형발전도 5대 공약에 포함시켰다.

두 후보 모두 공약의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 생각된다. 실현가능성에 의문점이 제기되기도 한다.

이들은 주요 공약들의 이행 기간을 5년으로 잡았다. 올해 예산은 추경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했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박 후보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서 많은 성과를 거뒀다”며 “집권여당으로서 정책적 실행력도 우위”라고 말했다.

오 후보측은 “서랍 속 규제와 막혀 있던 재개발·재건축을 풀어 신속한 주택공급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며 “첫날부터 능숙하게 일할 수 있는 후보”라고 강조했다.

/김신호 기자 kimsh5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