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해 일자리를 알아보고 있거나 국민내일배움카드 및 문화누리카드 관련 신청 여부에 관계없이 취업역량을 돕는 스펙업, 전문지식 습득이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5’종 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 지원 중이며, 취업준비생의 면접 기술과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점에 주목을 받고 있다.

무료지원 대상자는 나이, 전공, 직업에 관계없으며, 해당 이벤트는 300명 선착순 마감으로 진행된다.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 회원가입만 해도 90만원 수강료가 전액 지원되어 최대 3과정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모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잠식된 취업시장에 필요한 스펙업, 전문적 학습을 통한 업무역량 향상 등 준비해야 할 것이 많은 이들의 취업성공에 도움을 주고자 무료지원을 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하였다”며 “고졸과 대졸, 직장인의 승진과 이직, 경력단절여성의 재취업에도 좋은 기회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워크넷은 전국 일자리를 확인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다. 이를 통해 직업심리검사, 실업급여 구직활동 신청이 가능하며,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관련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교육원은 앞서 일자리사이트를 검색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면접 자신감 향상, 입사 후 포부에 중요한 요소를 배워볼 수 있는 스피치지도사와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으며, 취성패와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알아보는 이들도 취득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내일배움카드란 직장인, 재직자, 구직자 등 많은 이들의 직업 훈련에 필요한 비용이 제공되는 카드다. 이는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다양한 훈련과정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교육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사회생활, 업무에 필요한 의사소통,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 관련 학습을 배워볼 수 있으며, 어느 업무에서도 능률적으로 활동 가능한 원동력이 될 수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스피치지도사는 올바른 남자·여자 면접 복장, AI·블라인드 채용과 이미지메이킹 전략을 배워볼 수 있어 채용 성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운영에 필요한 요소 중 조직 구성원의 결속력 강화 및 갈등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사무행정전문가는 사무직·문서 작성 교육을 통해 사회 초년생의 회사 적응에 유리하다.

4P·SWOT분석 예시 등의 마케팅 관련 학습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돕는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이 인기이며, 감정노동관리사는 근무자의 직장 스트레스 해소법을 비롯해 악성 고객 대처법에 관련된 학습을 배워볼 수 있고,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은 엠비티아이(MBTI)검사와 애니어그램, 심리테스트 교육을 통해 타인의 소통 방식 이해에 용이하다.

이 외에 직업선호도검사 및 취업컨설팅에 초점을 맞춘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이 있으며, 보육 시설 종사자의 업무역량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 요양보호사 구인구직을 위한 문화복지사, 교육 분야에 활용되는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와 한국사지도사 및 마술교육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교육원의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취업 이력서 양식, 포트폴리오에 기재가 가능하며,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등의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종류와 함께 취득 시 스펙업, 취업 범위 확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전국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취업정보센터 웹사이트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VMS·1365자원봉사센터를 통한 나이스 연계 관련 정보, 맞춤법 검사기와 띄어쓰기 검사기를 이용하는 이들을 위한 자기소개서 예시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문의를 위한 전화상담, 카카오톡, 네이버톡톡 채팅 서비스가 마련되어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