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등 복지 관련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지식 습득과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5종 온라인강의를 누구에게나 무료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최근 고용불안으로 인해 미래유망직업 및 평생직업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어 해당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려는 이들에게 필요한 교육과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자 교육재능기부로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회원가입 시 최대 3과정의 강의 수강료가 90만원에서 0원으로 자동 조정되는 방식으로 강의수강료와 시험응시료 전액면제와 함께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가능하다. 강의는 4주에서 최대 6주까지 진행되며, 스마트폰과 PC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또한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 시 국가인정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을 동시 취득하여 취업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기재가 가능하다.

추천자격증 과정으로는 의사소통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친밀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과 문화복지사자격증은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에 중요한 요소인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취업 잘 되는 40·50대 노후대비자격증과 함께 전망 좋은 주부자격증을 찾는 이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공무원 및 정신건강사회복지사(정신보건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사 업무를 비롯해 가족 요양에도 활용될 수 있으며, 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과정은 업무 스트레스로 인한 악성고객 대처에 대한 교육을 배워볼 수 있다. 또한 가베지도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은 유치원·어린이집 보육교사 등의 업무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육아 업무 및 베이비시터자격증 관심자의 업무역량을 돕는 베이비플래너와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장애영유아보육교사 관련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과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학교폭력 관련 상담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과 인성지도사자격증이 마련되어 있다.

더불어 미술활동을 배워볼 수 있는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자격증, 식습관 개선 관련 요리 수업지도법을 배울 수 있는 아동요리지도사자격증, 영어연습 및 지도를 위한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과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자격증, 역사 학습을 위한 한국사지도사자격증과 세계사지도사자격증,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인재양성 기초를 돕는 창의과학교육지도사자격증 또한 교육 중에 있다.

또 다른 추천과정으로는 중국어 성조 발음 교육의 초등중국어지도사자격증, 나만의 꽃심기와 꽃꽂이 활동을 위한 플로리스트전문가, 인스타 글씨체 관련 제작 교육의 캘리그라피지도사자격증, 면접 자신감 향상을 위한 스피치지도사자격증, 승진 목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리더십지도사자격증, 사회 초년생의 사무직 업무를 위한 사무행정전문가자격증 과정이 있다.

이처럼 교육원의 자격증은 여러 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 및 의료사회복지사를 비롯하여 2021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과 월급 등을 알아보는 이들의 취업범위 확장에 활용될 수 있으며, 보육교사자격증(보육인력국가자격증)과 평생교육사자격증 및 한국어교원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취업 경쟁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국제자격검정원’은 취업성공패키지(1·2유형단계)와 국비지원 관련 신청여부와 무관하게 무료강의 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1 문화누리카드(사용처·잔액조회·재충전), 직장인·재직자 등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포함하여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도 수강료 전액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자격검정원’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전화상담문의 가능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