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굳이 10만㎡ 이상 땅만 추려
②이유 꼽은 남항물동량 '급감'
③남동·중구 주차수요 더 많아
22일 인천시청 앞에서 민현주(왼쪽부터) 국민의힘 연수구을 당협위원회 조직위원장,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정미 정의당 연수구지역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송도 화물차 주차장 반대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22일 인천시청 앞에서 민현주(왼쪽부터) 국민의힘 연수구을 당협위원회 조직위원장,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정미 정의당 연수구지역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송도 화물차 주차장 반대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사진=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이 최근 인천시가 발표한 화물차주차장 입지 최적지 선정 용역이 송도 9공구를 내정해 놓고 끼워 맞춘 ‘명분 쌓기용’이었다며 송도 9공구 화물차주차장 조성 계획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시민 생명권 보장 비상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화물차주차장 용역 결과 보고서 반박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송도를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과 민현주 국민의힘 연수구을 당협위원장, 이정미 정의당 연수구위원장, 이강구 연수구의회 부의장 등도 참석했다.

비대위는 인천시 용역이 애당초 송도 9공구 화물차주차장의 대체 부지를 찾기 위한 목적이 아닌 송도 9공구를 최적지로 선정하기 위한 ‘명분 쌓기용’이었다고 맹비난했다.

비대위는 “이번 용역에서 10만㎡ 이상 땅만을 사업 대상지로 추렸던 것이 대표적 사례”라며 “굳이 700대 규모의 화물차주차장으로 조성할 필요가 없었음에도 송도 9공구를 내정해 놓고 끼워 맞추기 위해 넓은 부지를 대상으로 대체 부지를 찾은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송도 9공구 화물차주차장을 조성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로 제시한 ‘남항 물동량’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남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2014년 157만TEU에서 2018년 96만TEU로 40% 가까이 급감했다”며 “그럼에도 ‘화물 수요 발생지 처리 원칙’을 운운하며 송도 9공구에 화물차주차장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실제 남항 물동량은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 실정이다.

해양수산부가 지난해 말 고시한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수도권 화물을 처리하는 신항은 물류 거점 항만으로, 물류 기능이 쇠퇴하는 남항은 여객 중심 항만으로 키우겠다는 내용의 인천항 육성 계획을 담은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고남석 연수구청장도 이달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수치상으로도 남항 전체 민·공영 화물차주차장 규모는 1267면이고, 이번 용역 결과에 나타난 남항 필요 주차 면수는 ‘781면’이었다”며 “그렇다면 아직 남항에는 486면의 여유 주차 공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꼬집었다.

비대위는 또 시가 송도 9공구 화물차주차장의 필요성만 강조하는 것은 지역 간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내놨다.

비대위는 “인천연구원은 1·2차 인천시 물류기본계획에서 남동IC 인근 부지를 화물차주차장 최적지로 판단했고 4610면 규모의 화물차주차장 조성을 계획했는데 인천시가 이를 취소한 바 있다”며 “지난해 인천지역 화물차 밤샘 주차 단속 결과, 남동구와 중구의 적발 건수가 전체의 40.5%를 차지하는 것만 봐도 화물차 주차 수요가 어느 지역에 더 많은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규모 아암물류2단지(송도 9공구) 내부 도로가 송도 주민들의 주요 동선이기 때문에 화물차와 승용차 간 충돌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화물차주차장이 들어서면 주민 안전을 해치는 교통사고가 급증할 수밖에 없다. 이것이 화물차주차장 설치 문제의 본질”이라고 강조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