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화물차주차장 입지 선정과 관련 운송·물류기업과 송도8공구 주민들의 찬반 갈등이 심화돼 왔다. 이런 가운데 16일 인천시는 연수구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용역에 따라 수년간 미뤄왔던 화물차주차장 최적지로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를 최종 선택했다. 그러나 시와 자치구가 이미 예상된 부지를 늑장 발표함으로써 도리어 이해관계 갈등은 고조될 수밖에 없었다.

이번 선정된 화물차주차장 부지는 연수구 옥련동 대단위 주거단지와 중고차수출단지에서 수변 공간 너머 신국제여객터미널로 이어지는 중간이다. 부지는 인근 송도동 신흥 아파트 단지와 초등학교 두 곳과도 연결된다. 화물차주차장 조성 부지가 주거지역과 인접한 곳이다. 송도8공구 입주 주민들은 화물차 매연과 소음, 안전문제가 주거환경을 크게 훼손한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항만물류기업 등은 가뜩이나 부족한 화물차 주차공간을 당장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양 측의 주장이 갈리고, 정치권마저 이해관계에 따라 입장을 달리하는 모습이다. 연수구의회 등은 대체부지 마련을 촉구하고 나서기도 했다. 주민 생활편의 또는 물류 동력 확보라는 각기 다른 관점에서 차이가 분명하다.

인천이 항만물류 거점도시라고 하지만 공영차고지 주차면수는 등록 화물차에 비해 1/5 수준이어서 턱없이 부족하다. 송도9공구 화물차주차장의 부지 규모는 12만7624㎡, 550여면의 주차장을 조성하게 된다. 하지만 인천 전체의 주차 공간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사업용 화물차의 주거지역 밤샘주차가 사라질 줄 모르는 상황이다.

이제 혐오·위험시설에 대한 주민 반발은 지방자치 확대와 민주주의 발전 과정에서 당연한 현상이다. 주민 주장이 일방적인 지역·집단 이기주의라는 비판은 현실에 맞지 않는 시대다. 주민은 지역 정책결정에 협력하고 공조할 동반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책에 대한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개방하고 충분하게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화물차주차장 입지 선정 결과가 발표되면서 모든 정책결정의 책임은 지자체로 넘어갔다. 일단 시가 주거환경 폐단을 억제하고 인천항 첨단 물류의 상징으로서 화물차주차장을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보여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