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단 결과 사업 변수 작용 전망
“내정 의심…주관적 용역” 성토
비대위, 집회 등 단체행동 시사
지역 정치권 감사 청구 움직임
인천 연수구 송도 9공구 아암물류 2단지 전경/ 인천일보 DB

 

인천시가 화물차주차장 건립 최적지로 송도국제도시 9공구(아암물류2단지)를 선정하자 송도 주민들이 해당 용역 추진 과정에서 주민 권익을 침해받았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민원을 제기하기로 했다.

권익위가 이 문제에 개입하게 되면 권익위 판단이 송도 9공구 화물차주차장 조성 사업의 최대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송도 주민으로 구성된 '인천시민 생명권 보장 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공식 입장문을 내고 “인천시장은 불통과 독단으로 연수구민을 홀대하고 송도 주민을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며 “주민이 요구한 대체 용지 검토 용역은 최적지 용역으로 둔갑해 송도 9공구 화물차주차장 건립 계획을 뒷받침하는 용역이 돼버렸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시가 송도 부지를 사전 내정했기에 짜맞추기 용역을 한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시민 안전을 외면하고 객관성을 잃은 주관적인 용역”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입장문은 시가 이날 화물차주차장 입지 최적지 선정 용역을 통해 송도 9공구를 최적지로 선정한 데 따른 것이다.

송도지역 온라인 커뮤니티 '올댓송도'에서도 용역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인천시를 성토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비대위는 후속 조치로 권익위에 도움을 요청하겠다는 입장도 냈다.

김재익 공동위원장은 “지역 정치권과 연대해 화물차주차장 설치를 반대하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집회를 개최하려 한다”며 “송도 주민 모두가 이번 용역 결과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음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용역 추진 과정에서 화물차주차장으로 인한 주민 안전 문제 등을 살펴 달라고 시에 간곡히 요청했으나 이런 요구가 사실상 묵살됐다”며 “이번 주민 권익 침해 사례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제기해 송도 9공구 화물차주차장 건립 문제 관련 객관적 판단을 받아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권익위는 중구 항운·연안아파트 이전 문제와 관련해 시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을 상대로 조정안을 도출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일영(연수을)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주민 협의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그동안 요구 사항을 무시한 용역 결과”라며 “주민들과 함께 감사원에 용역 설계 항목의 문제점과 점수 산정 방식 등에 대한 감사를 청구해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히겠다”고 예고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화물주차장, 결국 아암물류 2단지 인천시·연수구가 공동 시행한 화물차주차장 최적지 연구용역 결과 송도국제도시 9공구 아암물류 2단지에 위치한 기존 부지가 최적지라는 결론이다. 대체지를 찾지 못한 인천시는 “더는 화물차주차장 설치를 미룰 수 없다”는 입장도 덧붙였다.인천시는 16일 아암물류 2단지 화물차주차장 입지 최적지 선정 연구용역 관련 온라인 최종보고회를 열고 '연수구 송도동 297-10'에 위치한 13만㎡ 규모의 나대지가 주차장 최적지로 꼽혔다고 밝혔다.이곳은 송도 9공구 아암물류 2단지 내에 계획된 화물차주차장 기존 부지다. 4차 전국 항만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