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 집 짓기 전부터 운영
“도시 미관해치는 큰 요인”
도시환경위 행감서 다그쳐
▲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로 지정된 광명·시흥지구에 LH 직원과 시 공무원들이 땅 투기의혹으로 공분을 사고 있다. 11일 오전 수원시 아파트 건설 현장 인근 짜투리 땅에서 한 어르신이 농작물을 심기 위해 밭을 일구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로 지정된 광명·시흥지구에 LH 직원과 시 공무원들이 땅 투기의혹으로 공분을 사고 있다. 11일 오전 수원시 아파트 건설 현장 인근 짜투리 땅에서 한 어르신이 농작물을 심기 위해 밭을 일구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투기논란을 부른 이복희 시흥시의원이 자신의 딸 소유 토지와 맞닿은 고물상 2곳을 다른 곳으로 옮기라고 집행부에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일보 3월5·8일자 1면>

이 의원이 이런 요구를 한 것은 2018년 11월28일. 이 의원의 딸은 이보다 12일 앞선 11월16일 자신이 매입한 땅에 건축허가를 받고 2층짜리 단독주택을 지었다. 고물상 2곳은 이 의원의 딸이 집을 짓기 전부터 운영하고 있었다.

11일 시흥시의회 당시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회기록에 따르면 이 의원은 “단독주택과 일반주택 안에 있는 크고 작은 고물상을 어떻게 하면 옮길지 가장 큰 고민”이라며 “도시 미관을 해치는 가장 큰 첫 번째 요인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발언은 지역 내 고물상을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원순환특화단지' 조성 사업 계획 설명 과정에서 나왔다.

당시 시는 과림동 지역에 2000여개 고물상이 있다는 전수조사 결과 내용을 이 의원에게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이 중 폐수유출과 같은 환경오염이 적은 130개 고물상을 이 자원순환단지로 이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이 의원은 이같은 시의 입장에 대해 “거대한 예산을 들여서 자원순환단지를 조성하더라도 지금 있는 작은 고물상들을 옮겨갈 수 있는 여건이 안된다”며 “단지를 만들었으면 건축과하고 어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일반 단독주택, 일반주택 안에 있는 고물상을 빼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선을 다하겠다는 시 관계자의 답변에도 “최선을 다해서가 아니라 해야 하는 것”이라고 다그쳤다.

경찰은 이같은 내용을 확인하는 등 이복희 시의원 투기 의혹에 대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이날 사법시험준비생모임(사준모) 대표를 불러 고발인 조사를 했다.

앞서 사준모는 이 의원이 딸(29)과 공모해 3기 신도시 개발 예정지역인 시흥 과림동 일대 토지를 매수하고 상가를 신축해 투기 이익을 취득하려 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냈다. 또 지난해 7월 초 광명시 가학동 소재 임야 793㎡를 4억3000만원에 본인과 가족 3명 등 4명 공동명의로 매입해 투기 의혹을 받는 광명시 공무원에 대한 내용도 고발장에 담았다.

경찰은 투기 의혹을 받은 이복희 시의원 딸 소유의 과림동 부지에 대해 현장조사를 했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수사 초기 단계로, 의혹이 제기된 부분의 사실 여부를 여러 경로로 확인할 예정”이라며 “신속한 수사로 법과 원칙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자원순환단지 조성 사업은 시가 정왕동 신시흥전력소 일대 28만4500여㎡에 자원순화특화단지를 만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당시 시는 이 단지에 과림동 등에 난립한 고물상을 옮길 계획을 세웠다.

/김신섭·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시흥시의원 신도시 투기 닮은 꼴...A 안양시의원도 사전 매입? 시흥시의원 딸의 3기 신도시 투기의혹과 닯은 꼴인 A 안양시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수사 재개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A 시의원은 직무상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을 사들였다는 의혹을 받아 경찰에 고발된 상태다.<인천일보 1월25일자 6면>하지만 지역에서는 광명·시흥 신도시 부동산 투기 논란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수사 개시 60여일이 지나도록 A 의원을 소환 조사하지 않은 점에 대해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안양만안경찰서는 올해 1월 초부터 A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A 의 시흥시의원 딸 '수상한 대출'…땅 사고 건물 올렸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땅 투기 논란에 이어 이번엔 시흥시의원이 제2금융권으로부터 수상한 대출을 받아 땅을 매입한 것으로 드러났다.▶관련기사 3·5면시흥시의원 A씨의 20대 딸 B씨는 2018년 9월6일 신도시 예정지인 시흥시 과림동 임야 111㎡를 1억원에 매입했다. 당시 땅의 용도는 숲과 황무지였다.B씨는 매입 과정에서 제2금융권인 지역 C조합으로부터 9600만원을 대출받았다. C조합장은 전 시흥시의원 3선을 지낸 인물이다. 매매가 기준 96%를 담보대출 받은 것이다. 2018년 당시 이 지역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