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외 택지지구 투기 가능성

광명·시흥 신도시 부동산 투기 의혹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넘어 경기주택도시공사(GH)로 옮겨붙는 모양새다.

정부 합동조사단 조사 범위가 3기 신도시 인근 아파트 거래까지 확대된 것에 이어 남양주시 '다산 신도시'가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10일 국토교통부와 국회 등에 따르면 합동조사단은 문제가 됐던 3기 신도시 외에도 수도권 주요 택지지구 토지뿐 아니라 아파트 투기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조사 중이다. 신도시 인근 아파트값 급등과 관련해 토지는 물론 아파트 투기 가능성 역시 크다고 판단한 것이다.

앞서 합동조사단이 LH와 국토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1차 조사에서 들여다보겠다고 한 지역은 3기 신도시로 지정된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인천 계양과 고양 창릉, 부천 대장과 광명 시흥 등 6곳과 100만㎡ 이상 택지인 과천(과천)과 안산(장상) 등이다.

이 중 남양주 왕숙 인근 아파트 단지를 조사 대상으로 지정한 배경에는 다산 신도시가 몇 년새 개발된 신도시란 점이 작용했다. 이에 따라 다산 신도시 아파트 투기 의혹 조사가 본격화된다면 GH 직원들이 주요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산 신도시 전체 28구역 중 GH가 시행한 14구역 대부분 공공분양과 장기임대 등이 이뤄졌는데, 이 과정에서 GH 직원들의 정보유출 등 비위 행위가 있었는지를 합동조사단은 집중적으로 살펴볼 전망이다.

다산 신도시를 시작으로 3기 신도시 지정 이후 집값이 크게 오른 시흥 은계지구와 인천 계산지구 등도 조사 범위에 들어갈 수 있다는 의견도 뒤따른다.

지난 4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토교통부와 LH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소속 개발공사 등 임직원 전체를 조사하겠다”며 “급한 문제를 수사하고 필요하다면 추가로 성역 없이 수사도 하고 확인을 해서 이번에는 아주 발본색원을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다산 신도시 등을 중심으로 조사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 등은 향후 발표될 내용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 지금동 등 일원에 추진 중인 다산 신도시는 전체 면적 475만㎡에 약 3만2000가구(8만6000명)가 들어설 예정이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