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총연, 최근 가덕도법 정쟁화로
각종 현안에 지지부진한 모습 보이자
법안제안서 마련…시당에 제출 준비

MRO지원·공공병원 설치 등 담겨
인천국제공항. /사진출처=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사진출처=연합뉴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두고 '인천홀대'를 주장한 영종지역 주민들이 직접 마련한 법안을 정치권에 공식 제안하기로 했다.<인천일보 3월2일자 1면>

주민들이 만든 법안에는 인천국제공항 배후도시 광역교통망 구축과 항공산업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9일 주민단체 영종국제도시 총연합회(이하 영종총연)에 따르면 지난달 초 마련한 '인천공항 주변지역 발전을 위한 법안 제안서'를 각 인천시당에 제출할 예정이다.

제안서 취지는 '인천공항 주변지역 개발지원 특별법' 제정이다.

주 내용은 인천공항 항공 MRO 산업 지원과 제2공항철도·영종지역 내부트램 등 공항접근성 향상을 위한 광역교통망 구축, 공항사고·감염병을 대응할 국립 공공병원 설치 등이다.

앞서 주민들은 일부 정치인에게 법안을 전달했으나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으로 관심 밖이 돼버렸다고 주장했다.

올 상반기 중 국토교통부와 인천시는 공항철도 환승할인 방식 결정과 제2공항철도 추진 여부를 판가름할 공청회를 앞두고 있다. 이는 인천공항 접근성과 직결된 현안이지만 추진이 지지부진하다. 결국 주민들이 지역 실정을 알리기 위해 직접 나서 법안 제안에 이르게 됐다.

최근 인천 국회의원 9명이 발의에 참여해 시민들의 반발을 일으킨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는 신공항 일대 교통시설과 신도시 조성 및 물류기반, 산업단지 인프라 건설에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우선 지원이 가능하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하지만 정작 대한민국 관문공항인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배후도시 지원은 전무하다. 서울에서 인천공항을 오가려면 1시간이 넘는 등 교통문제뿐 아니라 의료체계도 갖춰져 있지 않다. 특히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탓에 상대적으로 인천공항 발전은 저해될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다.

영종총연 관계자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 담긴 내용은 우리가 추구하는 공항경제권 조성 구축 계획과 동일하다”며 “여당이든 야당이든 나서서 법안을 발의하지 않으면 인천과 인천시민을 홀대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꼴”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종총연은 오는 12일 인천시의회 의장단을 만나 간담회를 갖고 인천공항 주변지역 개발지원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안 발표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 향후 법 제정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와 시민 서명운동 전개도 계획 중이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영종 주민 “인천공항특별법도 제정…제2공항철·GTX-D 예타 면제해야” “가덕신공항만 특별법이냐. 인천공항지역 특별법 제정하라” 인천 국회의원 9명이 공동발의한 가덕신공항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자 영종지역 주민들이 '인천홀대'를 주장하고 나섰다.인천국제공항 일대 교통망은 여전히 개항 초기 수준에 머물러 경쟁력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국회의원들의 관심이 타 지역에 쏠리고 있다는 이유다.주민단체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영종총연)는 1일 성명서를 내고 가덕신공항특별법처럼 '인천공항지역특별법'을 제정해 제2공항철도와 인천공항행 GTX-D(수도권광역 급행철도)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영종주민 제기한 '인천공항 특별법 필요성'…시의회도 공감 영종지역 주민들이 '인천국제공항 특별법'의 필요성을 제기한 가운데 인천시의회가 법 제정을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을 검토하기로 했다. <인천일보 3월 10일자 1면>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으로 인해 인천공항뿐 아니라 배후지역 발전이 상대적으로 저하될 수 있다는 주민들의 우려에 공감한 것이다.영종·검단·루원·청라 주민단체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는 최근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을 만나 간담회를 갖고 인천공항 특별법 제정 결의를 촉구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대한민국 관문인 인천공항에도 가덕도 신공항과 동일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