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3기 신도시 전 지역과
GH·유관부서 대상 자체조사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
1위 자리 윤석열에게 내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문재인 정부를 향해 폭발한 민심이 이재명 경기지사 대권 행보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지키던 이 지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자리를 내준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 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8일 성인 1023명을 대상으로 한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조사'에서 윤 전 총장이 32.4%로 1위를 차지했다. 이 지사는 24.1%로 2위를,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14.9%로 3위를 기록했다.

이 같은 결과를 두고 지난 4일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직에서 사퇴한 것과 관련해 차기 야권 대선주자가 될 것이란 보수 진영 기대가 몰린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윤 전 총장에 대한 선호도는 지난 1월 KSOI가 공개한 조사와 비교해 무려 17.8%p 상승했다.

여기에 최근 도마 위에 오른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 역시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투기 의혹이 불거진 곳이 경기지역인 광명·시흥 신도시이기 때문이다.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자 이 지사는 즉각 도 차원에서 부동산 투기의 뿌리를 뽑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도내 3기 신도시 전 지역은 물론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유관부서 등을 대상으로 자체 조사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대상 지역은 GH가 지분 95%를 보유한 경기용인플랫폼시티를 비롯해 평택 현덕지구, 광명학온, 성남금토, 안양 관양고, 인덕원 등이다. 또한 개발예정지구 인접지역까지도 조사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이처럼 급한 불 끄기에 나섰지만, LH 투기 의혹이 계속해서 번지는 상황이라 이 지사 입장에선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여기에 정부합동 조사단의 토지거래 현황 결과까지 예고돼 자칫 이 지사에게도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상황이 이렇자 이 지사는 투기 의혹에 대한 '발본색원'과 '분명한 처벌' 등의 입장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 4일 개인 SNS를 통해 “부패 공직자를 엄하게 다스리지 않으면 공직사회 전체의 기강이 무너진다. 부패 공직자가 공직사회 곳곳에 자리한다면 어떤 정책도 국민께 믿음을 줄 수 없고 효과도 차단된다”며 “국민들이 LH를 향해 '내 토지 주택공사'와 '내 혼자 산다'라고 비판하고 있다. 실제 국민들의 좌절감은 무서울 정도로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직사회 내부는 법적 조치에 앞서 징계로 기강을 다잡는 게 맞지만, 이미 부패와 비리가 만연하고 반성조차 하지 않을 경우에는 비록 사후처방일지라도 읍참마속의 본을 보여 재발은 꿈조차 꿀 수 없게 해야한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 삼아 도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없는지 낱낱이 조사하고 있다. 적발되는 공직자들에 대해서는 전원 직위 해제 등 중징계는 물론 예외없는 처벌 조치까지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