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의원 딸의 3기 신도시 투기의혹과 닯은 꼴인 A 안양시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수사 재개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A 시의원은 직무상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을 사들였다는 의혹을 받아 경찰에 고발된 상태다.

<인천일보 1월25일자 6면>

하지만 지역에서는 광명·시흥 신도시 부동산 투기 논란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수사 개시 60여일이 지나도록 A 의원을 소환 조사하지 않은 점에 대해 소극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안양만안경찰서는 올해 1월 초부터 A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A 의원은 2017년 도시건설위원장을 지내면서 알게 된 '월곶~판교 복선전철 역사 신설'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으로 지난해 12월 고발당했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올해 1월7일 고발인을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했다. 또 1월 말쯤 안양시와 시의회로부터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그러나 2달이 다 되도록 A 의원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최근 시민단체가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을 제기한 지 4일 만에 고발인 조사와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과 비교된다.

안양시 한 시민은 “고발인 조사까지 1월 끝났는데 소환이 너무 늦는 것 같다”며 “LH 직원 투기 논란으로 공무원과 정치인 등에 대한 지자체 전수조사가 이뤄지는 상황이기에 수사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관련 자료를 토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A 의원 소환을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사 중인 사항이어서 자세히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A 시의원은 2017년 7월2일 월곶-판교선 석수역에서 약 200m 떨어진 2층짜리 주택과 땅을 샀다. 대지 160㎡, 건물 58.93㎡ 규모다. A 시의원은 매입한 주택에 거주하지 않고, 제3자에게 전세를 줬다. A 시의원이 주택을 매입한 시점은 석수역 신설 계획이 시민에게 공개되기 20일 전이다. 석수역 신설에 대한 계획은 2017년 7월21일 국토부의 주민 공람을 통해 처음 공개됐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직무상 정보 투기 의혹, 안양시의원 고발 당해 안양시의회 A 시의원이 2017년 도시건설위원장 시절 직무상 알게 된 정보를 이용,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으로 경찰조사를 받게 됐다.김모씨는 이런 내용으로 A 시의원을 경찰에 고발했고, 경찰은 안양시로부터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위법성을 따져보고 있다.<인천일보 2020년 4월22일자 19면>경찰은 자료 검토가 끝나는 대로 A 의원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로 했다. 안양만안경찰서는 지난 7일 고발인 김씨를 상대로 참고인 조사를 했다. 김씨는 고발장에서 A 시의원이 2017년 도시건설위원장을 지내면서 알게 된 '월곶~ 땅투기 시흥시의원 “내 집 앞 고물상 2곳 무조건 빼라”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투기논란을 부른 이복희 시흥시의원이 자신의 딸 소유 토지와 맞닿은 고물상 2곳을 다른 곳으로 옮기라고 집행부에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일보 3월5·8일자 1면>이 의원이 이런 요구를 한 것은 2018년 11월28일. 이 의원의 딸은 이보다 12일 앞선 11월16일 자신이 매입한 땅에 건축허가를 받고 2층짜리 단독주택을 지었다. 고물상 2곳은 이 의원의 딸이 집을 짓기 전부터 운영하고 있었다.11일 시흥시의회 당시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회기록에 따르면 이 의원은 “단독주택과 일반주택 안에 있는 크 검찰 '땅투기혐의' 안양시의원 징역 3년 구형 검찰이 업무처리 중 알게된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 혐의로 기소된 전 안양시의원에게 징역 3년을 구형했다. <인천일보 2021년 3월8일자 3면 '시흥시의원 신도시 투기 닮은 꼴 … A 안양시의원도 사전 매입?'>19일 오후 수원지법 안양지원 형사3단독 이정아 판사 심리로 열린 이 사건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전 시의원 A씨에게 이같이 선고해달라고 요청했다.앞서 A씨는 안양시의회 도시건설위원장이던 지난 2017년 7월 초 안양 만안구 석수동에 실거주 목적이 아닌 2층짜리 주택 등을 남 징역 3년 구형, 전 안양시의원…부동산 투기 혐의 반박 월곶∼판교(월판)선 역사 신설계획 정보를 미리 알고 예정지 인근에 주택 등을 매입, 부동산 투기 혐의로 징역형을 구형받은 전 안양시의원이 20일 해당 의혹에 대해 처음 입을 열었다.<인천일보 7월 20일 6면 '검찰 '땅투기혐의' 안양시의원 징역 3년 구형'>A 전 의원은 이날 안양시를 통해 배포한 설명자료에서 “이 사건 주택 매입시기는 2017년 7월이지만 신설역의 확정시기는 국토부와 안양시 간 협의일인 2018년 11월”이라고 밝혔다.역사 신설정보를 이용해 주택을 매입한 것이 아니라는 취지다.A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