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경기도 정비사업 해제구역의 효율적 정비·관리방안』 /자료제공=경기도
경기연구원 『경기도 정비사업 해제구역의 효율적 정비·관리방안』 /자료제공=경기도

경기도 내 정비사업이 전체 해제구역에서 10%정만 도시재생 사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연구원이 발간한 『경기도 정비사업 해제구역의 효율적 정비·관리방안』에 따르면 307개 정비사업 해제구역 중 230개 구역에서 도시재생 사업이 추진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307개 정비사업 해제구역 중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곳 중 230개 구역에서 도시재생사업이 추진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48개 구역을 제외하고 나머지 182개 구역에서 추가적인 도시재생사업 추진이 가능하다는 진단이다.

230개 구역 중 재생사업 요건을 만족하는 구역이 가장 많이 도출된 곳은 부천시로 51개에 달한다. 평택시(22개), 남양주·의정부시(18개), 안양시·군포시(17개) 순이다. 연구 자료를 통해 지역 특성에 따른 도시재생 사업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윤배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도시정비 해제구역은 도시재생사업만으로는 개선하기 곤란한 실정으로 협업체계를 보완하고 주민 체감을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며 도시정비사업 해제지역에 대한 유형별 지원정책을 제시했다.

/최남춘 기자·김민호 인턴기자 myno@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