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사격장 이행 합의각서 체결 이후 꺼지지 않는 ‘정쟁’의 불씨

▲ 국민의힘 소속 전진선(오른쪽) 의장의 발언 도중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요찬 부의장이 고개를 숙인 채 불만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양평군의회(사무국)는 지난 4일 ‘양평군 종합훈련장 갈등 해소 이행 합의각서 발표 관련 소통의 시간 가져’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7일 보도자료에 따르면 군의회는 범대위와 소통의 시간을 가져 제도권 내 지원과 사격장 이전(폐쇄)을 위해 함께 힘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군의회는 이번 소통의 시간은 민·관·군의 용문산 사격장 이전추진 투쟁 활동과 2월9일 ‘양평 종합훈련장 갈등 이행 합의각서(MOA)’ 체결 등 일련의 성과와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눴다고 평가했다.

이어 군의회 전진선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사격장 이전(폐쇄) 등 범대위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제정 등 가능한 모든 지원을 집행부와 함께 검토하겠으며, 앞으로 범대위, 집행부, 의회 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사격장 이전(폐쇄)을 위해 다 함께 힘써 나가겠다”라고 밝히면서 의원들과 범대위 위원들이 주먹을 쥐고 파이팅을 외치는 사진을 첨부했다.

의회 보도자료만 보면 군의회가 범대위를 격려하는 자리처럼 보이지만, 이날의 현장은 의회 사무과의 보도자료와는 전혀 달랐다.

이날의 간담회는 군 사격장 이전 각서체결 이후 보여준 의원들의 발언에 대한 범대위의 항의성 방문 성격이 강했다. 이런 분위기는 범대위 전우석 사무국장이 ‘오늘 방문은 의원들의 발언 내용에 대해 항의하러 온 거다’라고 발언한 것에서도 확인되는 부분이다.

지난 2월9일 양평군, 범대위, 국방부는 2030년을 목표로 용문산 사격장 이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내용의 합의각서를 체결했고, 일부 주민단체들이 용문산 사격장 ‘이전 확정’이라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이에 국민의힘 김선교(여주시양평군) 의원이 SNS를 통해 ‘이전 확정’이란 표현은 잘못된 그것이라는 취지의 국방부 면담 내용과 함께 ‘군민을 대상으로 또 다른 계산이 있다면, 절대 묵인하지 않겠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후 지난 2월22일 군의회 임시회에서도 국민의힘 전진선 의장이 질의 과정에서 “합의각서가 체결된 이후 양평군이 여러 가지로 갈등의 요소가 만들어지고 있다”라며 “사격장폐쇄 서명운동에 11만 군민의 서명을 목표로 했는데 1만 명만 서명했다. 범군민 대책위원회가 마을 이장들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라고 발언해 서명 참여가 부진한 것이 범대위의 대표성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범대위가 의원들과의 간담회를 요청해 성사된 것이 지난 4일 오전 10시에 열린 의회와 범대위 간담회다.

각서체결 이후 양평군에서는 이전합의 각서가 끼칠 표심의 영향에 대해 민주당과 국민의힘 사이에 묘한 신경전이 계속되고 있는 중이다.

이날 간담회 도중에는 민주당 소속 송요찬 부의장과 국민의힘 소속인 전진선 의장과 이혜원 의원 사이에는 ‘누가 먼저 정쟁을 시작했는가’라며 설전이 오가기도 했다.

/앙평=장세원 기자 seawon80@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