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유래 천연 단백질 활용, 기존 항암제 단점 극복할 신약 개발 기대

 

▲ 김포시 월곶면에 있는 셀바이오텍 생물학적 제제 의약품 제4공장.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쎌바이오텍이 김치 유산균을 활용한 대장암 신약 개발에 나섰다.

셀바이오텍은 식약처에 대장암 치료 신약후보물질 ‘PP-P8’의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고 7일 밝혔다.

임상 1상은 서울대학교 병원과 협업으로 30명 정도의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게 된다.

전임상 단계에서 셀바이오텍은 쥐와 영장류를 대상으로 단백질 P8의 대장암 세포사멸과 증식억제 효과, 독성과 부작용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했다.

‘PP-P8’은 김치 유산균인 페디오코커스 펜토사세우스 특허 균주에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에서 유래된 P8이라는 항암 단백질을 환자의 장에 정착시켜 치료 단백질을 장내에서 연속적으로 분비되게 만드는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이다.

고농도 투여와 장기적 사용으로 부작용이 따르는 합성 화합물 항암제의 단점을 극복한 유산균 유래 천연 단백질을 활용한 경구용으로 복용 편의성도 높아 의학계의 관심도 높다.

셀바이오텍은 국내에 이어 일본에서 유산균 약물전달시스템(DDS)과 PP-P8 등 5건의 특허 취득을 완료하고 글로벌 지적 재산권 확보를 위해 유럽과 미국, 중국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다.

관련 연구논문 2편도 SCI급 저널에 게재됐다.

쎌바이오텍은 이 같은 유전자 기술플랫폼을 활용해 당뇨와 위암 치료제 등 다양한 연구 개발 파이프라인으로 신약 개발을 확대할 계획이다.

쎌바이오텍 관계자는 “대장암은 다른 암에 비해 치료 기간이 길고, 경제적 부담이 뒤따르는 질병으로 신약이 개발된다면 환자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을 것”이라며 “생물학적 제제 의약품 공장의 GMP 허가 추진과 혐기성 균주 대량생산 기술확보와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의약품 균주의 CDMO 사업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전 세계 대장암 치료제 시장은 연간 12조원(2019년 기준) 규모로 독일에서 생산되는 한 품목의 제품이 연간 8조원의 매출을 차지하며, 국내 시장규모는 500억원 규모로 연간 10% 이상의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