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혹은 워크넷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를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 다양한 지식 습득을 통해 업무능력 향상과 취업스펙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4종의 수강료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담당자는 “코로나 여파로 인한 취업난, 구인문제 등 여러 문제를 가지고 있는 취업준비생을 비롯해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 미래유망직업에 대한 갈망을 찾는 이들을 위해 교육원에서는 54종 자격증 교육을 교육재능기부의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나이와 직업 및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수강료 무료지원 혜택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 간편 회원가입만 해도 누구에게나 해당되며, 총 3과정의 수강료가 90만원에서 0원으로 조정되는 방식이다. 교육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홈페이지 내 학습자료실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며, 온라인강의는 4~6주 기간 동안 진행되어 스마트폰·PC로 자유 수강이 가능하다. 온라인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최종 합격 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1급·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큐넷이란 정보처리기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를 비롯한 각종 국가자격증(전문·기술) 종류의 시험을 주관하는 곳으로, 필기시험이 시작되는 소식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는 세무사, 변리사 등의 다양한 시험 과정이 있으며,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컴활자격증(컴퓨터활용능력) 또는 ITQ자격증 등 취득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이 많다.

워크넷은 전국의 채용정보와 구직신청을 비롯해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로, 다양한 진로상담과 함께 직업심리검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교육원은 언급된 기관에 대해 관심을 가진 이들의 구직 활동에 앞서 사회생활 잘 하는 법,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과의 친밀감을 쌓는 라포 형성에 관련된 학습을 바탕으로 뛰어난 비즈니스 및 인간관계 기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은 리더쉽을 통해 기업 내 조직 구성원의 갈등요소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스피치지도사 과정은 논리적으로 말 잘하는 법의 면접 기술을 습득하여 면접관의 이목을 이끌 수 있는 이미지메이킹 비결, 올바른 남자여자 면접복장에 활용될 수 있다.

더불어 감정노동관리사는 악성고객(진상) 대처법과 함께 직장인의 번아웃 및 스트레스 해소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사무행정전문가는 실제 업무 투입에 앞서 필요한 문서 양식 작성 등의 사무직을 배워볼 수 있기에 사회 초년생에게 권장하는 과정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기개발 혹은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4P·STP전략 예시 등의 마케팅 관련 학습을 비전공자도 문제없이 배워볼 수 있는 마케팅기획전문가는 PPT 잘 만드는 법에도 유용하다.

그 밖으로는 직업선호도검사와 취업컨설팅에 활용될 수 있는 진로적성상담사, 큐넷의 청소년상담사 업무 및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에 활용될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인성지도사자격증, 요양보호사구인구직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위한 노인심리상담사와 문화복지사, 아이돌보미자격증과 베이비시터 관심자의 육아를 위한 인기 과정의 가베지도사와 베이비플래너, 인테리어 및 인스타 글씨체 관심자 위한 플로리스트전문가, 캘리그라피지도사가 있다.

앞서 교육원의 자격증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며, 특히 사회복지사1급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과 국가공인자격증 등과 함께 취득 시 직무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더불어 교육원에서는 청년취업성공패키지, 국민취업지원제도 수급자격인정 및 국비지원을 비롯한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국민내일배움카드 혹은 사이버진로교육센터 신청과 무관하게 54종 비대면강의 수강료를 누구에게나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는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의 일자리사이트와 유사한 취업정보센터를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의 구인정보와 VMS·1365자원봉사센터의 나이스 연계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병원구인구직, 유치원구인구직, 서울일자리포털을 포함하여 경기도 일자리재단, 부산 일자리정보망을 찾는 이들도 무료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 김도현 기자 digit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