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10억 규모 우선 진행키로
쉼터 조성·구민 마스크 지급 등
잔여액 내달 중 계획 수립 예정

인천 동구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으로 지원받는 정부 특별지원금 30억원 중 10억원 대한 사업을 우선 진행한다.

4일 구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관련 정부 특별지원금 30억500만원 중 10억3700만원에 해당하는 5건의 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승인을 신청했다.

구는 지역 내 조성 중인 인천연료전지와 관련해 정부 특별지원금을 받는다. 특별지원금은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발전소 건립지로부터 5㎞ 이내 지역에 지원된다.

구가 산자부에 제안한 5건의 사업 중 4건은 민간 위원들이 제안한 사업들로 풍림아파트 옆 쉼터 조성, 전 구민 마스크 지급 사업 등이다.

나머지 1건은 구가 제안한 사업으로 사회적경제 공유재산 리모델링 사업이다.

앞서 구는 지원금에 대한 사업들을 결정하기 위해서 10여명으로 구성된 수소연료발전소 관련 지원금 민관협의회 위원들과 수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위원들은 구가 제안한 사업 중 주민들의 공감을 받지 못할 사업들을 제외할 것을 요청했다.

<인천일보 2월22일 7면>

이에 구는 위원들의 요청에 따라 이미 진행 중인 사업들을 제외하고 사회적경제 공유재산 리모델링 사업만 제출하기로 했다.

구는 이번에 선정하지 못한 나머지 사업비 19억6800만원에 대해서는 4월 중 추가로 사업계획을 선정해 5월 중에 산자부 승인 신청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발전소법에 따른 소득증대, 공공·사회복지 사업 등을 협의회 위원 및 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토대로 민과 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발굴해 나가겠다”며 “동구 지역 주민에게 널리 공감받으며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사업 추진으로 발전소와 지역 상생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