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이전 보상용 해석
▲ 4일 오전 수원시청에서 '경기도·수원시 수소에너지 산업 협력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은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를 수원시에 유치할 수 있도록 힘을 합치기로 했다. /사진제공=경기도청

이재명 경기지사가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를 수원시에 유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염태영 수원시장에게 약속했다. 수원시에 있는 도 산하 공공기관 12곳의 북·동부지역 이전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지역 반발을 잠재우기 위한 일종의 '보상'으로 풀이된다.

이 지사는 4일 수원시청에서 염 시장과 만나 '경기도·수원시 수소에너지 산업 협력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미래 신산업 육성과 고용 창출을 위해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를 수원시에 유치하고 향후 수소특화단지를 조성하는 데 뜻을 모았다.

현재 수원시는 정부 주도의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를 권선구 탑동 일대에 유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며 오는 17일 최종 발표를 앞두고 있다.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는 수소용품 법적 검사 및 수소산업 안전분야를 책임질 핵심기관이다. 수소용품 시험동(4200㎡), 본관동 및 고객지원동(1만2300㎡) 등 1만6500㎡ 규모로 조성된다. 이를 위한 사업비는 국비와 지방비, 가스공사 지원 등 총 483억이다.

이날 이 지사는 “에너지에도 대전환이 필요하고 기후위기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수원에 수소 특화단지를 조성하고, 이를 위해 수소용품검사센터를 유치하고자 하는 수원시 생각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수원은 개발압력도 높고 서울로의 접근성도 뛰어나다. 앞으로 수소 특화단지와 같은 미래첨단사업을 수원시가 충분히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도에서도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도가 추진 중인 3차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서도 수원시의 양해를 당부했다.

그는 “균형발전은 매우 중요한 정책적 목표이고 또 억울한 지역도 억울한 사람도 없게 하는 공정성이 이 시대의 화두”라며 “도민들의 기대도 매우 크기 때문에 수원시민 여러분들께서 이해하고 수용해 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그린뉴딜 핵심으로 수소경제가 국가 경제에 매우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기에 정부에서도 세계 최초로 수소법(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만들었다”며 “탄소 중립시대를 앞두고 수소산업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큰 만큼 수원시가 수소용품검사지원센터에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도가 뒷받침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