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급 질병휴직 복귀 고려 안해
“근무평가·교육점수 합산 선정”
6급 셀프승진 논란 이어 불만
고양시청.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청. /사진제공=고양시

고양시가 6급 인사를 놓고 셀프승진 논란을 빚는 가운데 5급 승진자가 5주간의 간부 교육을 받고도 임용장을 받지 못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인천일보 2월25일자 6면>

당사자는 황당하다는 입장이고, 시 직원들은 뒤죽박죽에 매끄럽지 못한 인사라며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1일 고양시와 일부 직원들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12월24일 5급 승진인사위원회를 열고 승진대상자 31명을 사전의결한 데 이어 1월18일부터 2월19일까지 5주간 승진 교육을 이수했다.

하지만 교육을 이수한 31명 중 30명은 지난달 22일 고양시장으로부터 5급 임용장을 받았으나 한 명은 받지 못했다.

임용장을 못 받은 A과장은 1월 13일 보직을 받고 직무대리로 교육에 참석했으나, 교육 마지막 날인 2월 19일 돌연 시로부터 임용장을 받을 수 없다는 통보를 받은 것이다.

A과장은 “교육이 끝나는 19일 오전 인사팀 직원으로부터 22일 임용장 수여식에 참석하지 말라는 통보를 받았다”며 “시에서 단순히 전화 한 통으로 일방적으로 통보해 황당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문제는 지난해 4월부터 오는 4월까지 1년간 질병 휴직에 들어간 B국장(4급)이 갑자기 지난해 11월 복직계 제출과 함께 1월18일 복직하면서 꼬이기 시작했다.

시는 B국장이 4월까지 휴직할 것으로 판단, 4급 결원에 따라 5급 등 하위 직급의 승진정원을 맞췄으나, 돌연 복직하면서 하위 직급도 한 명씩 승진이 불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내부 직원들은 B국장이 5급 승진인사위원회가 열리기 한 달 전인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복직 의사를 밝힌 만큼 이 문제는 예견됐던 것으로, 시가 충분히 사전에 이를 고려했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직원 C씨는 “B국장이 지난해 복직 의사를 밝혔다면 이 같은 상황에 대비, 적극적으로 설득해 복귀를 늦추거나 교육생을 한 명 줄여 30명만 보내던지 둘 중 하나는 해야 했다”며 “교육을 다녀와 당연히 임용장을 받을 거라고 예상했던 A과장을 전혀 배려하지 않은 인사였다”고 비판했다.

또 조기 복직계를 제출한 B국장은 “내가 복직해 다른 직원이 인사상 불이익을 받았다는 얘기는 처음 들었다”며 “다소 황당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윤건상 고양시 행정지원과장은 “타 시·도는 5급 승진대상자를 미리 선정해 교육만 보내고 승진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며 “A과장이 임용장을 못 받은 이유는 승진 전 근무평가와 5주 교육점수를 합산해 최저 점수자에게 통보했다”고 해명했다.

/고양=김재영·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