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책임 원장·교사 채용시
아동전문가·부모 참여제안
보육교사 정기 상담 추진도
▲ 김미연 서구의원
▲ 김미연 서구의원

인천 서구의회 김미연(가정3동,석남1·2·3동) 의원이 서구 어린이집 아동 학대와 관련, 구에 현실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1일 서구의회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26일 열린 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자유발언에서 집행부를 대상으로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 채용에 대한 세심한 변화, 장애전담 교육기관의 설치, 육아 종합지원 센터 운영 등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우선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 채용 변화와 관련, 원장 채용이 전문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린이집 문제 발생 시 모든 법적 책임자는 원장인 만큼 아동보육 전문가들과 학부모 등이 채용에 참여하고 교사 면접 역시 아동보육전문가가 참여해 인성을 갖춘 전문교사로 채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역 내 턱없이 부족한 장애전담 교육기관 대책으로는 원아수 30명 이상인 경우 장애반을 별도로 지정·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서구에는 국공립어린이집 29곳 중 16곳에만 장애전문통합어린이집이 운영 중이며 16곳 중 특수 교사는 단 6명뿐이다. 나머지는 보육교사 중 특수교육자격을 이수한 교사들이 겸직하고 있다. 그는 겸직 교사들의 열악한 환경 개선도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또 육아 종합지원 센터 운영도 제안했다. 일선 교사들의 업무 부담감 해소를 위해 민간 상담기관 보육교사를 위한 정기적인 상담과 치유프로그램 운영 추진 등을 제안했다.

김미연 의원은 “서구 413곳 어린이집 중 대부분은 최선을 다해 운영하고 있지만 소수의 일탈로 지역 내 어린이집들이 질타를 받으며 피해를 보고 있다”라며 “어린이집에 대한 강압적인 대책이 아닌 아동보육에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실질적인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이은경 기자 lotto@incheonilbo.com